30일 오후 3시 프레스센터 한국인터넷기자협회 17주년 기념 및 시상식

[뉴스엔뷰] 한국인터넷기자협회 창립 17주년, 올해의 인터넷기자상에 윤근혁 <오마이뉴스> 기자가, 참언론상에 주진우 <시사IN> 기자가 각각 수상자로 결정됐다.

한국인터넷기자협회(회장 김철관)는 오는 30일 오후 3시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 18층 외신기자클럽에서 창립 17주년 기념 및 인터넷기자의 날을 맞아 인터넷기자상 시상식을 개최한다.

한국인터넷기자협회는 지난 2002년 한일 월드컵 때, 미군 장갑차에 사망한 효순·미선양의 억울한 죽음을 세상에 알리면서 광화문 촛불집회를 이끌어내 미군범죄에 대한 경종을 울렸다. 이를 계기로 그해 9월 28일 창립해 17주년을 맞았다.

이와 관련해 23일 김철관 한국인터넷기자협회장은 “2000년 초 인터넷언론들이 태동하면서 기존 언론이 다루지 않았던 사회적 이슈를 많이 다뤄왔다”며 “17주년을 맞아 협회가 앞장서 광우병 쇠고기, 인터넷실명제, 인터넷언론 관련 시행령 개악 등을 막기 위해 권력과 싸운 과정들이 주마등처럼 스쳐지나간다”고 말했다.

이어 “이로 인해 정부로부터 낙인 찍혀 힘들 때도 있었지만, 어느 정부든 간에 잘못된 정책과 언론탄압에 대해 싸워갈 것”이라며 “협회가 중심이 돼 인터넷언론인들이 박근혜 정부의 인터넷언론사 축소 등을 담은 신문법시행령 개정에 맞서 헌법 소원을 냈고, 2016년 10월 28일 승리한 날을 기념해 ‘인터넷기자의 날’로 정했다”고 말했다.

이어 “인터넷기자상, 참언론상 등 수상자들에게도 미리 축하의 인사를 전한다”며 “협회는 과거도 그랬듯이 언론개혁과 장애인·노동자·서민 등 사회적 약자 대변, 한반도 평화 등을 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오는 30일 오후 프레스센터에서 수상할 2019 한국인터넷기자상 본상(보도 부문)에 일선 교육 현장의 모순과 사학의 문제점 등을 집요하게 파헤쳐 교육 공정성과 교육 개혁에 기여해 온 교사 출신 윤근혁 <오마이뉴스> 기자를 수상자로 선정했다.

2019 한국인터넷기자상 특별상에는 남북 언론교류와 평화통일에 기여하는 정론 활동으로 언론 발전에 기여해 온 정일용 <연합뉴스> 통일언론연구소 소장(6.15남측언론본부 상임대표)이 수상자로 선정됐다.

2019 한국인터넷기자상 참언론상에는 권력형 비리와 사회 모순을 끈질기게 탐사보도하면서 정론의 저널리즘 활동을 해 온 주진우 기자를 선정했다.

2019 한국인터넷기자상 우수의정상에는 이용득 의원(더불어민주당), 이정미 의원(정의당)이 수상의 영예를 안는다. 지방의정상은 이광호 서울시의원이 받는다.

반려동물 천만 시대, 협치를 통해 구포개시장 폐업을 이끈 오거돈 부산시장과 정명희 부산 북구청장이 2019 한국인터넷기자상 지방자치행정상 공동 수상자로 선정됐다.

언론 노동자의 권익 향상과 사회약자 대변에 기여한 김환균 전 전국언론노동조합 위원장(MBC PD)은 노동존중사회상을 받는다. 사회공헌상(공익프로그램 부문)은 tbs TV민생연구소 제작진 및 MC, 대중문화상은 김석환·박형욱 KBS 성우가 공동 수상한다. 인터넷소통상은 인플루언서산업협회 김현성 회장, NGO상은 금융정의연대 김득의 대표, 국제교류상은 윌버 치시야 시무사(Wylbur Chisiya SIMUUSA) 주한 잠비아 대사가 수상자로 선정됐다.

아프리카 어린이들을 위한 ‘고맙습니다 작은 도서관’ 기부 사업과 유엔 세계 관광 문화산업 발전에 기여해 온 도영심 전 유엔세계관광기구 스텝재단 이사장에게 감사패를 수여한다.

초청장
초청장

 

다음은 2019년 한국인터넷기자상 수상자이다.

․한국인터넷기자상 본상(보도 부문) - 윤근혁 오마이뉴스 기자 /

특별상 – 정일용 통일언론연구소 소장(6.15남측언론본부 상임대표)

․참언론상 – 주진우 기자

․우수의정상 – 이용득 의원(더불어민주당), 이정미 의원(정의당)

․지방의정상 이광호 서울시의원

․지방자치행정상 – 오거돈 부산시장, 정명희 부산 북구청장

․노동존중사회상 – 김환균 전 언론노조 전 위원장(MBC PD)

․NGO상 – 금융정의연대 김득의 대표

․대중문화상 – 김석환, 박형욱 KBS 성우

․인터넷소통상 – 김현성 인플루언서산업협회 회장

․사회적 경제상 - 최은주 웨스트민스터신학대학원대학교 산학협력단 단장

․국제교류상 – 윌버 치시야 시무사(Wylbur Chisiya SIMUUSA) 주한 잠비아 대사

․교육봉사상 – 조봉래 인천재능대학교 교수

․감사패 – 도영심 전 유엔세계관광기구 스텝재단 이사장

․장학금 수여자 – 뇌병변 중증장애인 정희진 씨, 정신장애인 양기봉 씨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