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전용상 기자] 정의당은 23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금강산 관광단지 남측 시설 철거 지시에 대해 "금강산은 겨레의 공동자산이라는 점을 분명히 인식하고 남북 상생의 길로 나오라"고 밝혔다.

사진 = 뉴시스
사진 = 뉴시스

김종대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어제 노동신문에 따르면 북한 김정은 위원장이 금강산 지구의 남측 시설을 철거하고 북한 독자적으로 관광개발을 진행하겠다고 했다""참으로 개탄스러울 따름"이라고 말했다.

이어 "관광이 재개되기를 학수고대하는 우리 국민과 정부가 북한과 뜻이 다르지 않음을 북한도 잘 알고 있을 것"이라며 "그럼에도 북한이 관광 중단의 탓을 우리 정부에 전가하며 일방적으로 남북협력을 파기한다는 것은 사리에 맞지 않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설령 북한이 우리를 배제한 금강산 개발을 진행한다고 해서 갑자기 해외 관광객이 몰려올 상황도 아니다"라며 "국제 제재가 완화되지 않는 한 사태가 호전될 수 없는 국제정세의 구조를 이해하고 남북이 힘을 모아 돌파구를 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기존의 남북합의에 대한 중대한 위반일 뿐만 아니라 북한이 더더욱 고립을 자초하는 일"이라며 "북한은 남측 시설 철거 방침을 철회하고 문재인 정부와 한반도 평화번영의 신경제 지도를 완성하는 길로 즉시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