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전용상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위험성이 높은 금리연계파생상품 판매와 관련 "시급히 대책을 마련하라"고 금융당국을 압박했다.

사진 = 뉴시스
사진 = 뉴시스

박찬대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2일 오후 현안브리핑을 통해 "해외금리연동파생상품(DLS·DLF) 투자자들의 손해가 천문학적인 것으로 확인됐다""고위험 금융상품 판매와 관련해 내부통제 강화, 판매 과정 절차 강화와 사후 관리 등의 제도 보완책을 시급히 내놔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앞서 지난 1일 금융감독원은 개인투자자들의 대규모 원금 손실을 낸 주요 해외금리 연계 파생결합상품(DLF, DLS) 사태를 금융회사들의 이익 중시 및 관리 부실 탓으로 잠정 결론냈다.

87일 기준 잔액이 남은 독일·영국·미국 주요 DLF 상품은 210(펀드수)3243명 투자자에게 7950억원이 판매됐다.

투자자의 상당수는 개인으로 3000명이 넘었고, 60대 이상이 절반 정도인 1462명이다. 70대 이상도 21%643명으로 약 1747억원을 투자했다. 금융투자 상품에 대한 이해도가 낮은 고령층의 피해가 많아 분쟁조정 신청이 늘고 있다.

박 원내대변인은 "금융감독원 검사 결과 DLF 설계·제조·판매 전 과정에서 금융회사들이 투자자 보호보다는 자신의 이익을 중시해 리스크 관리소홀, 내부 통제 미흡, 불완전 판매 등이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다""이런 경우 은행 경영진들이 반드시 책임지도록 하는 실질적 대책도 반드시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은행들은 판매 목표를 상향제시하고 은행 본점 차원에서 실적 달성을 독려까지 했다"면서 "일부 은행은 고위험 금융상품을 판매한 직원에 대한 인사고가를 높게 배정하는 등의 비도덕적 경영까지 일삼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고위험 금융상품 판매와 관련 내부통제 강화, 판매 과정 절차 강화와 사후 관리 등의 제도 보완책을 내놔야 할 것"이라며 "은행들의 도덕적 해이는 일반 시민들의 피해와 직결될 수 있는 만큼, 공허한 대책이 아닌 실질적 대책을 금융당국은 내놔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