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이준호 기자] 화성연쇄살인사건 유력 용의자 이춘재가 9건의 화성 연쇄살인 사건 이외에 5건의 추가 살인과 30여 건의 강간 및 강간 미수 범행을 자백했다.

경기남부지방경찰청은 2일 브리핑을 열고 전담수사팀과 프로파일러를 투입해 9차례에 걸쳐 이춘재를 접견 조사를 한 결과 이같이 털어놨다고 밝혔다.

경찰은 5, 7, 9차 사건에 이어 4차사건 증거물에서 검출된 DNA도 이춘재와 일치하다는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의 분석 결과를 최근 구두로 통보 받았다. 3차 사건의 증거물에 대한 DNA 분석도 국과수에 의뢰한 상태다.

이춘재는 화성연쇄살인사건의 8차 사건을 제외한 총 9건의 살인사건과 추가로 5건의 살인을 저질렀다고 자백했다.

살인 14건과 강간·강간미수 30여 건의 사건은 이춘재가 군 전역 시점인 19861월부터 19941월까지 8년 동안 화성·수원·청주 등 3곳에서 발생했다.

그러나 이 모든 범행은 공소시효가 만료돼 이춘재를 처벌할 수 없는 상황이다.

경찰 관계자는 이춘재의 자백 계기와 시점 등에 대해서는 "(이춘재가) 프로파일러들과 라포르(rapport·신뢰감으로 이뤄진 친근한 인간관계)가 형성된 상태에서 국과수의 감정 결과를 제시한 것이 자백하게 된 계기가 아닐까라고 판단하고 있다"라며 "지난주부터 심경의 변화를 일으켜서 자백하기 시작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춘재가) 구체적으로 본인이 살인 몇 건, 강간 몇 건에 대해 구체적으로 진술했다"면서도 "기간이 오래되고 기억에 의존하다 보니 어떤 사건은 보다 구체적인 진술을 하는 경우도 있고, 어떤 사건은 구체성이 많이 떨어지는 것도 있다"라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수사본부 법률검토팀, 법률전문가들로 자문위원 선정해 수사를 어떻게 종결할 것인지에 대해 자문을 의뢰를 한 상태이고 자문 결과를 참고해서 신중하게 검토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경찰은 이춘재의 기억이 단편적이거나 사건에 따라 범행 일시, 장소, 행위 등이 편차가 있어 진술의 신빙성을 확인하기 위해 당시 수사기록과 관련 증거, 사건 관계자 등을 상대로 수사를 이어가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