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김경호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당대표가 국회 패스트트랙 충돌 사태와 관련해 검찰에 자진 출석했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1일 오후 국회 패스트트랙 여야 충돌 사건과 관련해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방검찰청으로 자진 출석하고 있다. / 사진 = 뉴시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1일 오후 국회 패스트트랙 여야 충돌 사건과 관련해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방검찰청으로 자진 출석하고 있다. / 사진 = 뉴시스

황 대표는 1일 오후 2시 서울남부지검에서 "당대표인 저는 패스트트랙의 폭정에 맞서 강력하게 투쟁할 것을 격려했다""이 문제에 책임이 있다면 전적으로 당대표인 저의 책임이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황 대표는 당을 향해 "수사기관에 출석하지 마시라"라며 "여러분들은 당 대표의 뜻에 따랐을 뿐"이라고 말했다.

"패스트트랙에 의한 법안 상정은 불법이었다. 불법에 평화적 방법으로 저항한 것은 무죄"라며 "따라서 한국당은 소환에 응할 수 없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에게 경고한다. 야당 탄압을 중단하라""검찰의 수사를 방해하지 말고 조국 사태에 집중하시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저와 자유한국당은 문재인 정권의 반민주적 폭거에 끝까지 맞서 싸울 것이다""자유 민주주의의 정의가 세워지고 이 정권의 폭정이 끝날 때까지 끝까지 투쟁하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검찰은 자유한국당 의원들 중 20명 의원에게 이날부터 오는 4일 사이 출석하라고 통보했다. 황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번 소환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다.

패스트트랙 충돌 사태와 관련해 수사 대상이 된 현직 국회의원은 모두 110명이다. 자유한국당이 이 가운데 60명으로 가장 많고 더불어민주당이 39, 바른미래당이 7, 정의당이 3, 무소속이 1(문희상 국회의장)이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