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 비당권파 15명 '비상행동' 출범

[뉴스엔뷰 함혜숙 기자] 바른미래당 비당권파 의원은 30일 유승민 전 대표로 한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을 출범했다.

바른미래당 비상행동 대표를 맡은 유승민 의원이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비상회의를 마친뒤 기자간담회를 갖고 있다. / 사진 = 뉴시스
바른미래당 비상행동 대표를 맡은 유승민 의원이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비상회의를 마친뒤 기자간담회를 갖고 있다. / 사진 = 뉴시스

앞서 손학규 대표 퇴진을 요구하는 유승민계, 안철수계 등 비당권파 의원 15명은 국회에서 의원비상회의를 열고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을 출범시켰다. 바른정당계 하태경 의원과 안철수계 권은희 의원은 불참했다.

유 전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개혁보수의 길에 동참할 수 있다면 누구와도 합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바른미래당의 창당정신, 개혁적 중도보수 정치는 여전히 중요하다""창당정신을 회복하고 초심 돌아가는데 있어서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의 갈길이 있다고 생각한다""당 안과 밖에 저희들과 뜻을 같이 하는 분들을 규합하는 노력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유 전 대표는 탈당 가능성에 대해 "전혀 결론이 나지는 않았다. 다만 우리가 지금 이대로 갈 수는 없다는 점에 대해서는 이 모임을 같이하는 모든 의원님들과 원외위원장들 상당수가 공감을 하고 있다""이대로는 우리가 하고 싶은 정치를 어느 것도 이룰 수 없어 어떤 선택을 할지 모든 선택지를 놓고 고민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신당 창당에 대해서도 "뭔가 결심이 서면 그때 말씀 드리겠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안철수 전 의원과에 대해선 "국민의당 출신 의원님들 중에 뜻을 같이 하는 의원님들과 계속 대화를 하고 있어 교감을 쭉 해왔다고 생각한다""오늘 모임이 출발하니까 안 전 대표에게도 뜻을 전하고, 물어보려고 한다"라고 말했다.

자유한국당 복당에 대해서는 "지금 한국당의 모습이 새로운 보수의 모습으로 재건하고 있느냐 그 점에 대해선 늘 회의적"이라며 "당 일각에서 무슨 한국당과 통합하려는 거 아니냐는 건 정말 앞뒤가 안맞고 저희 진정성을 모독하는 정치공세에 불과하다고 생각한다"고 선을 그었다.

이어 "어떤 세력이든지 뜻을 합치겠다고 하면 대화의 문은 언제나 열려있다"고 덧붙였다.

오신환 원내대표는 "우리 당의 변화와 혁신, 당이 나아갈 방향, 현재 국정 운영 관련해 국정감사를 앞두고 원내 상황을 포함해서 여러 의원들의 지혜를 모아서 대처하기로 정했다"라며 "변화와 혁신 비상행동을 전당원 비상대책기구로 확대하고 개혁정당으로 바른미래당이 환골탈태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