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전용상 기자]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는 26일 정기국회와 관련 "20대 국회에 표류 중인 법안부터 처리하는 게 우선"이라고 밝혔다.

사진 = 뉴시스
사진 = 뉴시스

윤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의에서 "이번 정기국회를 '조국 청문회 시즌 2'로 만들 것이라는 불길한 예측이 지배적"이라면서 "조국 장관의 자녀 문제, 가족 사모펀드 의혹 등에 대해 검찰이 자택까지 압수수색하며 조사하고 있는 마당에 국회가 또 다시 조국 청문회장이 된다면 정치개혁과 사법개혁, 각종 민생관련 사안은 뒷전으로 밀려나고 말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한국당 등이 특권 타파와 불공정 해소를 요구한다면 상속증여세 강화를 통한 청년사회상속제, 특목고 자사고의 일반고 전환 등 교육 불평등 타파에 협조해야 한다"면서 "국회의원들의 특권을 내려놓기 위해 정의당이 주장했던 '국회의원 셀프금지 3'의 통과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검찰이 조 장관의 자택을 압수수색했다. 11시간이라는 이례적으로 긴 시간 때문에 구설수에 오르기도 했다""장관이라 하더라도 성역 없는 수사가 돼야 하는 데는 동의하지만, 검찰의 수사가 자칫 '비 올 때까지 기우제 지내는 격', '우물 물 나올 때까지 우물 파겠다'는 식의 먼지털이식 수사여서는 여론의 지탄을 면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검찰의 조 장관 수사가 과도하다는 여론이 49%, 적절하다는 여론이 42%로 나온 바 있다""이는 국민도 이제 검찰의 수사에 우려의 시선을 가지고 있다는 반증"이라고 언급했다.

아울러 "정의당은 공수처 설치, 검경수사권 조정 등의 당론을 가지고 사법개혁을 추진하고 있다""조 장관에 대한 검찰의 수사가 끝나면 이번 사태에서도 일부 드러난 검찰의 피의사실 공표, 먼지털이식 수사 등 문제점을 개혁할 방안을 우선적으로 마련해 추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