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김경호 기자] 경기도 파주의 한 양돈농장에서 국내 처음으로 아프리카 돼지열병(ASF) 확진 판정이 나온 가운데 연천군의 양돈농장에서도 ASF 확진 판정을 받았다.

18일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발생한 경기 연천군의 한 돼지 농장으로 들어가는 길목에서 방역 관계자가 소독 작업을 하고 있다. / 사진 = 뉴시스
18일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발생한 경기 연천군의 한 돼지 농장으로 들어가는 길목에서 방역 관계자가 소독 작업을 하고 있다. / 사진 = 뉴시스

농림축산식품부는 18일 연천군 소재 돼지 사육농가에서 들어온 ASF 의심 가축에 대한 정밀검사 결과 양성으로 확진됐다고 밝혔다.

연천군 양돈농장은 전날 ASF 확진 판정을 받은 파주 농가와 역학관계가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 농장 반경 500m 이내에는 이 농장 이외 2개 농가가 돼지 4500여 마리를 사육 중이며, 반경 3km 이내에는 3개 농가가 8500여 마리를 키우고 있다.

농식품부는 이번 확진에 따라 살처분 조치를 즉시 실시하고 발생원인 파악을 위한 역학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연천군 발병 농가의 반경 3km 이내에 있는 다른 농장의 돼지도 돼지열병 확산 방지를 위해 예방적 살처분에 나설 계획이다.

차량과 사람의 출입이 제한되고 있고, 주변을 지나는 차량들은 방역소를 거쳐 통행해야 한다.

이와 함께 파주·연천을 비롯해 포천·동두천·김포·철원 등 6개 시·군을 ASF 중점관리지역으로 지정하기로 했다.

6개 시·군은 공동방제단을 꾸려 소독차량을 총동원해 집중 소독을 실시하고 생석회 공급량을 다른 지역보다 최대 4배까지 늘려 축사 주변에 집중 살포하기로 했다.

이 지역 내 양돈농가에 대한 돼지반출 금지 조치 기간은 당초 1주간에서 3주간으로 연장한다. 이 기간에는 경기·강원지역 축사에는 임심진단사·수의사·컨설턴트·사료업체 관계자 등의 질병치료 목적 이외의 모든 출입은 제한된다.

ASF는 폐사율 100%에 육박하는 바이러스성 출혈 돼지 전염병이다. 주로 감염된 돼지의 눈물, , 분변과 같은 분비물 등을 통해 전파된다. 돼지과에 속하는 동물에게만 감염되고 사람에게는 전염되지 않는다. 아직 백신이나 치료약은 개발되지 않았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