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함혜숙 기자] 김포도시철도의 종합시험운행 절차가 통과돼 오는 28일에 개통 예정이다.

사진 = 뉴시스
사진 = 뉴시스

11일 홍철호 자유한국당 의원은 "지난 10일 김포도시철도의 종합시험운행 절차가 통과됐다""다가오는 28일 정상개통에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이어 "국회 국토교통위원으로서 오는 28일 김포도시철도가 안전하게 정상 개통될 수 있도록 마지막까지 계속 점검하겠다"고 말했다.

현행 '철도안전법'에 따르면 철도운영자가 철도노선을 새로 건설하여 운행하기 위해서는 '철도기술기준 적합 여부', '철도시설 및 열차운행체계의 안전성 여부', '정상운행 준비 적절성 여부' 등의 검증을 포함한 '시설물검증 및 영업시운전'의 종합시험운행 절차를 거쳐야 한다.

이후 최종 절차인 '안전관리체계 승인' 과정(최대 14일 소요)이 남아있지만, 대부분의 철도안전 검토사항들이 시정 및 개선 조치된 상황에서 '종합시험운행 결과'만을 반영하는 형식적인 과정이기 때문에 28일 정상개통에는 문제가 없다.

홍 의원은 한 차례 연기된 김포도시철도의 개통을 최대한 앞당겨 신속히 처리해 달라고 국토교통부에 요구하기도 했다.

김포도시철도는 애초 지난해 11월 개통할 예정이었지만 건설이 지연되면서 지난 7월로 개통이 한 차례 연기됐다. 이후 차량 떨림 현상 등 결함이 발견되면서 개통이 9월로 재차 연기됐다.

당시 차량 떨림 현상은 곡선 구간에서 차량 한쪽 바퀴가 집중적으로 마모되는 '편마모' 현상 때문으로 파악됐다.

김포도시철도 첫 열차 운행은 오는 28일 오전 530분에 출발한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