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전용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대통령기록물 개별기록관 건립에 대해 "지시한적 없고 원하지도 않는다"고 밝혔다.

사진 = 청와대
사진 = 청와대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11일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은 '나는 개별 기록관을 원하지 않는다'며 단호한 어조로 말했다""지시한 적이 없는데 왜 우리 정부에서 시작되는 것인지 모르겠다"며 크게 화를 낸 것으로 전했다.

이어 "참고로 문 대통령은 (해당 보도를 보고) 당혹스럽다며 불같이 화를 냈다""마치 대통령께서 지시해 개별기록관이 만들어지는 것처럼 보도 되고, 야당도 그렇게 주장하고 있어서 그 부분에 대해 대통령이 말씀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국가기록원의 필요에 의해 추진한 것으로 국가기록원이 판단할 사안"이라며 "국가기록원에서 이 문제에 대해 설명한 것으로 안다. 필요에 의해 증축할지 신축할지를 판단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국가기록원은 지난 10일 보도자료를 통해 172억원을 들여 3000(900) 규모의 문재인 대통령 기록관을 짓는다고 밝혔다. 개관은 문 대통령 퇴임에 맞춰 20225월로 예정했으며, 부지는 경남 양산에서 가까운 부산 등을 물색중이라고 전했다.

이에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아직 임기가 절반이나 남은 현직 대통령이 국민 세금을 들여서 기록관을 짓겠다고 한다. 관장도 문재인 대통령이 추천한다. 이 정권 인사들의 '이모작 인생프로젝트'인가"라며 "한국당은 (국회 예산안 심의 과정에서) 1원도 용납할 수 없다"고 비난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