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전용상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는 6일 동양대 표창장 논란과 관련해 "제 처에 의해 위조됐다면 그에 해당되는 처벌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참석해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 사진 = 뉴시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참석해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 사진 = 뉴시스

조 후보자는 이날 국회 법제사법위원회가 진행한 인사청문회에서 정성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문에 이같이 밝혔다.

이어 조 후보자는 "수사가 진행되고 있는데 수사해서 판단할 것이라고 본다""수사 기관의 결론, 그 뒤로 만약 기소가 된다면 재판에서의 결론을 따라야 한다"고 언급했다.

청문회에서 정 의원은 "표창장은 이 자리에서도 위조됐다고 그 누구도 단언할 수 없다. 총장 명의의 표창장은 공식적으로 나가는 것 말고도 다양한 형태로 나가고 있다""총장이 자기명의로 나간 표창장을 다 기억하고 누구한테 전달됐는지 기억하는 게 상식적으로 가능한가"라고 지적했다.

그러자 조 후보자는 "통상적으로 기관장이 직접 결제하는 상장과 위임하는 상장이 있는 것으로 안다""그러나 최성해 동양대 총장이 거짓말한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고 답했다.

조 후보자는 자신의 딸이 실제 봉사활동을 하지 않고 표창장을 받았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제 딸은 분명히 봉사를 했고 최근 몇몇 언론에서 봉사했음을 확인하는 교수의 증언이 있었다""그분이 딸의 봉사활동을 보고 상장을 추천했다는 진술도 있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 이후에 어떻게 발급됐는지는 알 수가 없다. 상장을 받은 것은 사실이라는 것"이라면서 "향후 세세한 과정이 밝혀지지 않을까하고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