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전용상 기자] 태국을 공식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2일 쁘라윳 짠오차 태국 총리와 한·태국 정상회담을 가졌다.

문재인 대통령이 2일 방콕 총리실 청사에서 쁘라윳 짠오차 총리와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 사진 =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2일 방콕 총리실 청사에서 쁘라윳 짠오차 총리와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 사진 = 뉴시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태국 방콕의 총리실에서 한·태국 우호 증진 방안,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아세안) 협력 방안, 한반도 평화 구축 협력 등의 의제를 폭넓게 논의했다.

문 대통령은 1950년 태국의 한국전쟁 참전과 1958년 수교, 2012년 전략적 동반자 관계 격상 등을 언급하며 지난 60년간 꾸준히 발전해 온 두 나라 간의 우호협력 관계가 더욱 호혜적이고 미래지향적으로 발전해 나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쁘라윳 총리는 태국과 한국은 양자 차원의 협력 뿐 아니라 한·아세안 차원에서 역내 포괄적 발전을 위해 협력할 여지도 많다고 평가했다. 두 나라 간 신뢰와 우정을 토대로 협력을 강화해 나갈 것을 제안했다.

문 대통령과 쁘라윳 총리는 태국의 '태국(Thailand) 4.0' 정책과 한국의 혁신성장 정책 사이의 시너지 창출을 위한 '4차 산업협력 양해각서(MOU)' 체결에 의미를 부여했다.

두 정상은 로봇·바이오·미래차 등 두 나라의 신산업분야 협력을 위한 정보공유 및 인적교류를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과학기술 분야 협력도 강화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함께 준비해 나가자는 데 공감대를 형성했다.

또 태국이 2010년부터 한국 해군·해병대의 다국적 연합훈련인 '코브라 골드' 훈련에 매년 참가해오고, 한국 기업의 태국 호위함 수주 등 두 나라 간 활발한 국방·방산 협력을 진행해 온 것을 평가했다.

나아가 이번 문 대통령의 방문 계기로 체결되는 한·태국 군사비밀정보보호협정(GSOMIA)을 통해 군사교류 및 방산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두 정상은 한국의 신남방정책에 적극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오는 11월 부산에서 예정된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와 한·메콩 정상회의의 성공 개최를 위해 긴밀하게 소통·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한·태국 정상회담 후 두 정상은 군사비밀정보보호협정(GSOMIA)을 체결했다.

문 대통령과 쁘라윳 짠오차 총리는 두 나라 간 협력 증진 방안을 담은 정부 협정 1건과 기관 약정 5건의 양해각서(MOU) 서명식에 임석했다.

·태국 군사비밀보호협정은 두 나라 간 협력 아래 생산되거나 교환되는 군사비밀정보에 관해 보호 절차를 규정, 군사교류·방산협력 및 기술교류를 지원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현지시간) 총리실 청사 별관에서 이뤄진 접견 자리에서 "덕분에 한국은 평화와 자유를 지킬 수 있게 됐다""그로 인해 한국은 나라를 지킬 수 있었음은 물론, 경제 성장을 탄탄히 이룰 수 있었다"고 언급했다.

이어 "여러분의 희생정신이 한-태 협력관계를 탄탄히 할 수 있는 기반이었다"고 고마움을 표했다.

참전용사들은 "진짜 가족처럼 돌봐 주신 양국 국민들에게 감사하다""서로를 위하는 진정한 우정이 지속되기를 희망한다"고 화답했다.

이날 행사에는 국전 당시 '폭찹고지(Pork Chop Hill) 전투'에서 중대장으로 활약한 아폰 우타까녹 등 6명의 한국전 참전용사와 참전용사의 후손 및 한국전 실종자 가족 등 10명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