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부담 줄이고 지역경제 활성화 지원

[뉴스엔뷰 차동석 기자] 정부가 27'추석 민생안정 대책'을 발표했다.

기획재정부는 추석명절을 맞이하여 함께 나누고, 서민생활 안정과 경제활력을 높일 수 있도록 4대 분야 민생안정대책을 추진한다.

추석 성수기 수요가 급증하는 핵심 성수품을 중심으로 공급을 확대하는 등 물가 안정에 노력을 지속한다.

사과, 배 등 15개 핵심 성수품 공급을 1.2~2.9배 확대한다. 평년보다 빨리 찾아온 추석으로 인한 공급 부족에 대비하기 위한 차원이다. 배송차량 및 도심통행 제한 완화, 신속통관지원 등 성수품의 차질 없는 수송을 지원한다.

원산지, 위생 등 위반행위를 집중 단속하고 수입식품 방사능 검사, 일일 물가조사 등 소비자 보호를 강화한다.

지역관광을 활성화하고 소비여건을 확충함으로써 지역 경제 활력을 제고한다.

전국 전통시장(350여 곳)에서 지역특색 및 특산물을 활용한 축제·이벤트·할인행사 등을 개최한다.

중소기업·소상공인 및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여 모두가 함께하는 추석 명절이 되도록 지원한다.

교통·의료 등 비상대응체제를 구축하고, 안전사고의 획기적 감축을 통해 편안하고 안전한 추석명절이 되도록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가을여행주간 농어촌·섬 관광, 문화시설 행사 등 지역관광 활성화도 추진한다.

이밖에 근로장려금(EITC)·자녀장려금(CTC)470만 가구에 5조원 규모로 지원한다. 전통시장(온누리지역사랑상품권을 11000억원어치 판매하고, 중소기업·소상공인 지원 자금을 전년보다 10조원 늘어난 96조원을 지원한다.

또 추석 연휴기간 전국 고속도로의 통행료를 면제하고 KTX 역귀성·귀경 요금을 30~40% 할인한다. 지방자치단체·공공기관 주차장은 무료 개방한다.

연휴 기간(12~15)에 의료·환경미화·우편·아이돌봄 등의 공공서비스는 유지한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