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박영훈 기자] 효성이 오는 2028년까지 탄소섬유 설비구축과 연구개발(R&D)에 총 1조원을 투자해 세계 탄소섬유 시장점유율 톱 3에 진입한다는 계획이다.

탄소섬유 투자계획 발표하는 조현준 효성 회장 / 사진 = 뉴시스
탄소섬유 투자계획 발표하는 조현준 효성 회장 / 사진 = 뉴시스

효성은 20일 전라북도 전주에 있는 효성첨단소재 탄소섬유 공장에서 '탄소섬유 신규투자 협약식' 열었다. 이 자리에는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해 조현준 효성 회장 등이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탄소섬유 신규투자 협약식'에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효성 기업은 지난 2011년 탄소섬유 국산화에 성공하고 양산을 개시했으며 국내 최초로 고성능 탄소섬유를 개발했다. 일본과 미국 그리고 독일에 이어 세계에서 4번째다.

효성첨단소재 기업은 오는 2028년까지 총 1조원을 투자하여 탄소섬유 생산라인을 현재 1개 라인에서 10개 라인으로 확대하고, 탄소섬유 생산규모를 현 2000톤에서 24000톤까지 확대하겠다는 계획이다.

탄소섬유는 자동차용 내외장재, 건축용 보강재에서부터 스포츠레저 분야, 우주항공 등 첨단 미래산업에 이르기까지 철이 사용되는 모든 산업에 적용될 수 있는 '꿈의 신소재'로 불린다. 특히 항공·우주·방산 등에 사용되는 소재인 만큼 전략물자로서 기술이전이 쉽지 않고, 독자적인 개발도 어려워 세계적으로 기술보유국이 손에 꼽을 정도다.

탄소섬유는 수소차 수소연료탱크의 핵심 소재로 수소 에너지의 안전한 저장과 수송, 이용에 반드시 필요하다. 수소연료탱크는 플라스틱 재질 원통형 용기로, 여기에 탄소섬유를 감아 강도와 안정성을 높인다. 탄소섬유는 가벼우면서도 일반 공기보다 수백배의 고압에 견뎌야 하는 수소연료탱크의 핵심소재다.

효성 조현준 회장은 이날 협약식에서 "효성은 세계 최고의 소재 강국 대한민국을 만드는데 앞장설 것"고 밝혔다.

조 회장은 "강철을 대체하는 탄소섬유의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며, 탄소섬유를 사용하는 후방산업의 가능성 또한 무궁무진하다""전주를 세계 최고의 탄소산업 메카로 만드는데 혼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강도면에서 세계 최고의 기술을 자랑하는 효성 탄소섬유는 초고압인 수소가스를 저장하는 용도로 가장 적합하다""앞으로 많은 기업들이 꿈과 용기를 가지고 전주에 모여 탄소 클러스터를 만들고, 상상력을 발휘하여 새로운 제품과 시장을 더 창출해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효성은 1966년 창업 이래 기술 독립을 추구하며 한 우물을 파 온 소재 전문 기업으로, 경영진의 70%가 공학을 전공한 엔지니어 출신"이라며 "그 결과 현재 스판, 타이어보강재, 에어백 및 시트벨트 원사 등 4개 분야에서 세계 시장의 40%를 점유하는 압도적 1등 제품을 만들어냈고 여러 신소재 분야에서 도전을 지속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스판덱스, 타이어코드 등 여러 분야에서 세계 1등이 가능한 이유는 소재부터 생산공정까지 독자 개발해 경쟁사를 앞서겠다는 기술적 고집이 있었기 때문"이라며 "대한민국 탄소산업의 중심축, 제조업 르네상스의 전진기지로 발전해 나갈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