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함혜숙 기자]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는 13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두고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부적절하다고 지적한 것에 대해 "아직도 이런 저열한 인식에 사로잡혀 있다니 안타까울 따름"이라고 지적했다.

사진 = 뉴시스
사진 = 뉴시스

지난 12일 황 대표는 한국당 최고위원회에서 조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조국 후보자는 과거 '남한사회주의노동자연맹(사노맹)' 관련 사건으로 실형까지 선고받았던 사람"이라며 "아무리 세상이 변했다고 해도 국가전복을 꿈꾸는 조직에 몸담았던 사람이 법무부 장관에 앉는 것이 도대체 말이 되는 이야기냐"고 비판했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이미 당시 사건으로 인해 실형을 선고받았고 이후에는 엠네스티로부터 양심수로 인정받은 바 있으나, 황 대표의 눈에 조국 후보자는 언제든 국가의 전복을 꿈꾸는 '불온세력'인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황 대표는 자신의 저서 '황교안의 답'에서 왜 공안이 중요한지를 몇 가지의 사례를 들어 구구절절 설명하고 있다""이 정도면 황 대표가 아니라 '황공안' 대표로 부르는 게 더 자연스러운일 일 것 같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공안검사의 눈으로 세상을 해석하는 데 몰두하지 말고 군부정권 시절 공안검사로 재직했다는 것이 무엇을 뜻하고, 무엇을 다시 돌아봐야하는지 성찰하는 것이 황 대표에게 우선 필요한 일"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사노맹은 남한사회주의노동자동맹 사건 무장봉기 혁명으로 사회주의 국가를 건설하자는 목표 아래 전국 규모의 조직을 만들었다.

지난 1993년 울산대 전임강사이던 조 후보자는 이 사건에 연루돼,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대법원에서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이 확정됐다.

하지만 수감 당시 조 후보자는 국제 앰네스티에서 정하는 '양심수'로 선정됐고, 박노해·백태웅 씨 등 사노맹 사건 핵심 관련자들 역시 사면에 이어 민주화 운동 인사로 인정됐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