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김경호 기자] 정의당은 9일 한국콜마 윤동한 회장이 일본 아베 정권을 찬양하는 유튜브 동영상을 월례조회에서 상영한 것에 대해 "회사 차원의 합당한 조치가 있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사진 = 뉴시스
사진 = 뉴시스

앞서 지난 8일 한국콜마는 윤 회장을 비롯해 임직원 700여 명이 참석한 월례조회에서 한일 관계와 관련해 친일 성향을 가진 유튜버의 영상을 상영해 논란이 됐다.

오현주 정의당 대변인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한국콜마 윤동한 회장이 임직원 조회 시간에 극우성향의 유튜버 영상 시청을 강요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기업의 회장이라는 이유로 비속어와 극단적 비하 표현이 난무한 영상을 직원들에게 강제로 시청하게 하다니, 회장의 시계는 아직 독재시대에 멈춰 있는 듯하다"하다고 비꼬았다.

이어 "해당 영상은 시종일관 과격하고 저질스러운 표현으로 현재의 한일관계를 묘사했다""베네수엘라의 여성들이 7달러에 몸을 팔고 있다며, 우리나라 여성들도 곧 그 꼴이 날 것이라는 여성혐오적 발언까지 일삼았다"고 해당 영상에 대해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를 국민들도 공분하며 한국콜마를 불매하겠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여성을 주고객층으로 삼겠다는 기업이 여성을 혐오하고, 한국의 기업이 일본 총리를 찬양하는 영상을 공유하는 것은 너무나 이율배반적인 행태다"라고 지적했다.

오 대변인은 "한국콜마는 해당 영상을 보여준 취지가 '일부 편향된 내용처럼 감정적으로 대응하지 말자'는 것이었다고 한다. 그런데 편향된 것은 정작 해당영상을 틀어준 윤동한 회장 자신이다""해당 영상에 버젓이 여성혐오 발언이 들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성에 대한 부적절한 사례 언급이 없었다는 이유로 변명을 일삼고 있다"고 꼬집었다.

아울러 "한국콜마는 해당 영상을 본 직원들에게 사과해야 한다. 또한 입장문으로 그칠 것이 아니라 후진적 경영에 대한 회사 차원의 합당한 조치가 있어야 할 것이다""윤 회장은 국가적 위기 앞에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우선적으로 생각하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국콜마는 윤 회장이 일본콜마와 합작해 세웠다. 이후 1996년 코스닥 시장에 등록했고, 1990년대 후반 외환위기 속에서도 연평균 20%의 매출 성장을 달성했다.

한국콜마는 화장품 및 의약품제조업을 위주로 하는 회사로 고객사의 개발의뢰를 받아 연구개발부터 생산까지 전 과정을 위탁생산하는 ODM(Original Design Manufacturing, 제조사개발생산) 방식의 B2B 사업모델을 화장품업계 최초로 시작했다. 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 미샤, 더 페이스샵 등 대부분의 화장품업체가 고객사로 시중 제품의 20% 이상을 한국콜마가 만들고 있다.

한국콜마는 2018년에 CJ헬스케어를 13000여억원에 인수하면서 제약·바이오 분야도 보폭을 넓혀가고, 지난달에는 마스크팩 브랜드로 유명한 제이준코스메틱의 마스크팩 공장을 320억원에 인수했다.

또한 윤 회장의 아들 윤상현이 한국콜마홀딩스의 사장으로 있다. 한국콜마홀딩스는 한국콜마의 모기업이다.

이를 두고 일부 소비자들은 한국콜마가 제조해 납품하는 제품들에 대해 유니클로, ABC마트 등 다른 일본 브랜드와 함께 불매 리스트에 올려야 한다고 주장하는 내용이 확산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