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전용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9일 법무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농림축산식품부, 여성가족부 등 8개의 장관급 직위를 교체하는 개각 인사를 단행했다.

뉴스엔뷰 DB
뉴스엔뷰 DB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열고 "문 대통령이 이날 조국 전() 청와대 민정수석을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지명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개각 인사를 단행했다"고 밝혔다.

과기부 장관 후보자에는 최기영 서울대 전기정보공학부가, 농식품부 장관 후보자에는 김현수 전 농식품부 차관이, 여가부 장관 후보자에는 이정옥 대구가톨릭대 사회학과 교수가 내정됐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금융위원장에 은성수 수출입은행장을, 공정거래위원장에 조성욱 서울대 경영대 교수를, 방송통신위원장에는 한상혁 법무법인 정세 대표 변호사가 지명됐다.

국가보훈처장에는 박삼득 전쟁기념사업회 회장, 주미대사로는 외교관 출신의 이수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임명했다.

고 대변인은 "조국 장관 후보자는 법학자로 쌓아온 학문적 역량과 국민과의 원활한 소통능력, 민정수석으로서의 업무수행 경험을 바탕으로 법무부 장관으로서 검찰 개혁, 법무부 탈검찰화 등 핵심 국정과제를 마무리하고 공정하고 정의로운 법질서를 확립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최기영 장관 후보자는 반도체 분야에 세계적인 석학으로,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여 국가 연구개발 혁신을 주도하고 소프트웨어 산업을 육성하는 등 우리나라의 과학기술과 ICT 분야의 경쟁력을 높여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후보자는 문재인 정부 초대 농림식품부 차관으로 정통 농정관료 출신으로, 탁월한 전문성과 업무추진력, 풍부한 행정 경험을 바탕으로 업무처리가 합리적이고 빈틈이 없다는 평가했다.

평생을 여성과 국제사회 관련 교육연구 활동에 매진해온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는 원로 사회학자로서 여성정책에 대한 전문성과 활발한 정책자문, 시민단체활동 등을 토대로 국제적 수준의 성평등 정책을 추진할 역량을 갖고 있다는 평가했다.

조성욱 공정거래위원회 위원장 후보자는 뛰어난 전문성과 개혁 마인드를 바탕으로 공정거래법 개정을 통한 공정경제의 제도적 완성 등 공정거래위원회의 당면 현안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공정경제를 우리 경제 전반으로 확산해 나갈 것으로 기대했다.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에 한상혁 내정자는 언론의 자유와 독립을 위한 시민단체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등 방송·통신 분야 현장 경험과 법률적 전문성을 겸비한 인물이라고 판단했다.

박삼득 국가보훈처장 내정자는 군 재직 경험, 공공기관 운영 성과, 활발한 소통능력을 바탕으로 '국가를 위한 희생과 헌신은 끝까지 보답한다'는 문재인 정부의 보훈철학을 구현할 적임자로 판단했다.

이수혁 주미합중국대사관 특명전권대사 내정자는 외교통상부 차관보, 국가정보원 제1차장 등 정부 주요 직위를 두루 거친 외교 전문가로서 한미 간 외교관계를 계승하고 발전시켜 당면한 외교 현안을 해결해 나갈 것으로 기대했다.

또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차관급 1,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에 대한 인사도 단행했다.

국립외교원 원장에 김준형 한동대 국제어문학부 교수,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에는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이 임명됐다.

고 대변인은 "김준형 국립외교원 원장 후보자는 외교안보 분야의 전문성과 다양한 대외활동 경험을 바탕으로 국립외교원의 변화와 혁신을 이끌고 외교 인재 양성과 국가 중장기 외교정책 연구를 차질 없이 수행해 나갈 것"이라며 "정세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 내정자는 평화통일 정책에 대한 탁월한 식견과 폭넓은 현장경험을 바탕으로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를 국민이 참여하는 평화통일의 소통공간으로 발전시켜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개각으로 문재인 정부 2기 내각이 사실상 완성됐다고 할 수 있다"면서 "정부는 국민들이 느낄 수 있는 성과를 창출해 모든 국민이 함께 잘 사는 포용국가 실현에 매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강경화 외교·김현미 국토교통·박능후 보건복지·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등 문재인 정부 초대 장관은 유임됐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