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함혜숙 기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7일 최고위원회에서 일본 정부가 한국을 백색국가(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하는 조치에 대해 "온 국민이 한마음 한뜻으로 뭉쳐 이겨내야 할 때 나라 안팎의 불안요소를 제거하고, 위기를 기회로 바꿀 수 있는 정책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정부의 할 일"이라고 밝혔다.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손학규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 사진 = 뉴시스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손학규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 사진 = 뉴시스

이어 "지금 우리나라는 일본에 대한 반대운동과 극일을 위한 여러 가지 요구와 행동이 빗발치고 있다""광범위하게 일본상품 불매운동이 전개되고 있는 가운데 일본 관광, 식품, 폐기물 등에서 안전조치 강화가 계획되고 있다고 정부 관계자가 정식적으로 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런데 문재인 정부는 낙관론을 넘어서 문제의 핵심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엉뚱한 해법을 찾고 있는 것 같아 걱정"이라면서 "북한은 미사일로 대한민국을 위협하고 있고, 미국을 비롯한 국제사회에서는 대북제재로 북한을 옥죄고 있는데 언제 이루어질지 모르 는 남북 평화경제로 일본을 이기겠다고 하는 발상, 참으로 어처구니없을 뿐"이라고 꼬집었다.

"우리는 이번 기회에 대한민국 국민의 기개를 보이고, 우리의 능력을 제대로 발휘해서 일본을 이기는 계기를 만들어야 한다"면서 "그러나 민족감정만을 앞세울 것이 아니라 국익을 냉철하게 지키고, 키워나가는 것이 우리의 과제"라고 강조했다.

그는 "튼튼한 안보와 경제는 국가의 존립 기반이다. 이것이 흔들린다면 극일이 불가능한 것은 물론이고, 대한민국의 위대한 역사가 한순간에 무너질 수 있다"면서 "외교안보에서는 무너진 4강 외교를 복원하는 한편, 일본과 외교적 대화를 이어갈 수 있도록 문제의 근본 원인인 강제징용자 배상 문제에 대한 합리적 해결책을 모색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아울러 손 당대표는 이날 미국이 아시아 지역에 중거리 미사일 배치를 희망한다는 것에 대해 "미국이 신형 중거리 미사일 배치와 호르무즈 해협 파병, 방위비 분담금 증액 등을 직간접적으로 우리 정부에게 요구할 것"이라고 예상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에 대해 중국은 즉각 '한국과 일본이 미국의 총알받이가 되지 않기를 바란다, 대응조치에 나설 수밖에 없다'고 하는 등 강경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면서 "2의 사드보복 사태로 또다시 새우등이 터지는 것은 아닌지 우리 국민들의 불안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