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김경호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2일 일본 정부가 한국에 대한 화이트리스트(수출심사 우대국) 제외 조치를 단행하자 규탄대회를 열었다.

2일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배제조치에 대한 규탄대회를 서울 여의도 국회 로텐더홀에서 진행했다. / 사진 = 뉴시스
2일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배제조치에 대한 규탄대회를 서울 여의도 국회 로텐더홀에서 진행했다. / 사진 = 뉴시스

민주당은 이날 오후 국회 로텐더홀에서 성명서를 통해 "오늘로 경제 비상사태가 시작됐다. 비장한 각오로 이 경제전쟁에 임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민주당은 우리나라의 역사와 경제를 수호하기 위해 일본 정부의 경제침략에 단호하게 맞서 싸울 것"이라며 "이를 위해 우리 경제에 남아있는 일본에 대한 종속에서 탈피하고 경제독립·기술독립을 쟁취해나갈 것"이라고 선포했다.

이해찬 대표는 "일본이 제3의 공격을 준비하고 있다는 이야기도 들려온다. 이런 상황을 맞이해 과연 우리가 군사정보 교류를 유지해야할지 저는 회의적인 생각이 든다. 신중하고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한다고 늘 생각했는데 오늘로서 그 생각을 접어야할 것 같다"고 말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도 "아베 정부의 경제침략행위에 맞서서 우리는 제2의 독립운동, 일본으로부터 경제독립운동, 기술독립운동 정신으로 비상하게 임해야 할 때"라며 "모든 정당이 비상한 경제시국을 타개하고 제2독립의 길로 함께 나서는 새로운 역사의 길을 선택하기를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민주당 의원들은 'NO 경제침략 아베 강력규탄' , '정쟁 중단 추경 즉각 처리'라고 적힌 피켓을 들고 "명분 없는 경제보복, 아베정부는 각성하라"는 구호를 외쳤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