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함혜숙 기자]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1일 일본이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전략물자 수출심사 우대국가)에서 배재 결정을 내린다면 "GSOMIA 폐기를 강력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의당 상무위원회에서 심상정 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뉴시스
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의당 상무위원회에서 심상정 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뉴시스

심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에서 "일본 정부가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배제하는 결정을 내린다면 한일 관계는 돌이킬 수 없는 파국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며 "모든 책임은 아베 정부에 있음을 분명히 인식해야 한다"고 비난했다.

이어 "일본 내 양심 있는 정치권과 시민사회, 국제사회가 한목소리로 일본 정부의 결단을 촉구하고 있다""끝내 아베 총리가 도발을 멈추지 않는다면 국제 사회의 고립을 자처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우리 당은 일본 각의에서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배제하는 결정이 나온다면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ISOMIA) 폐기를 강력히 추진할 것"이라며 "이미 국민 대다수도 협정 파기에 찬성하고 있다. 내일 일본 정부의 결정이 더해지면 협정을 파기하라는 국민적 요구를 우리 정부도 더 이상 거부할 수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심 대표는 "정의당은 처음부터 일본과의 확전을 원치 않는다고 말해 왔다""아직 우호적인 한일관계를 도모할 기회가 열려있다. 단 아베 정권의 양심과 이성이 남아있는 전제 위에서만 그렇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일본의 추가 도발이 확실해지면 정의당은 국민과 함께 이 모든 분쟁의 원천인 65년 체제와 결별하겠다""평화를 원하는 국제사회와 함께 대등하고 서로 상생하는 신 한일관계를 위해 모든 투쟁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언급했다.

마지막으로 "오늘 한일 장관 회담과 한미일 장관 회담을 지켜보겠다""정의당은 이념과 진영을 초월한 애국의 길에 초석이 될 것임을 국민 여러분들께 약속드린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