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도형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최근 미중 무역분쟁 갈등과 일본의 수출규제로 주력산업이 어려운 환경에 놓여있다”이라며 “세계에서 가장 먼저 새로운 기술이 개발되고 사용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시·도지사 간담회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 사진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시·도지사 간담회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 사진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부산 APEC하우스에서 열린 시도지사간담회 자리에서 “(일본 수출규제로) 부품·소재 국산화와 수입선 다변화는 어려워도 반드시 가야 할 길”이라며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변화에도 선도적으로 대처해야 한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참석한 시도지사들을 향해 “국정운영 동반자로서 지방정부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면서 “중앙정부가 발 빠르게 하지 못하는 선제적인 실험, 혁신적인 도전이 절실하다”고 주문했다.

또 문재인 대통령은 “우리 정부는 '규제혁신'을 국정의 최우선 순위에 두고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하고 기업의 새로운 도전을 응원하고있다”면서 “(체감할 수 있는) 혁신의 비등점에 도달하려면, 상징성이 큰 규제 개선과 함께 규제를 담당하는 일선 행정에서의 변화가 더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정부는 강원(디지털헬스케어), 대구(스마트웰니스), 전남(e-모빌리티), 충북(스마트안전), 경북(차세대 배터리 리사이클링), 부산(블록체인), 세종(자율주행) 등 7개 지자체를 규제자유특구로 지정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