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이유정 기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18일 국회 앞에서 7000명이 참석한 가운데 대규모 총파업을 개최했다.

1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인근에서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이 노동개악저지 등 총파업대회를 열고 있다.  이날 열린 총파업대회에서 민주노총은 정부와 민주당이 추진하는 탄력근로제와 최저임금제 개악을 저지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 사진 = 뉴시스
1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인근에서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이 노동개악저지 등 총파업대회를 열고 있다. 이날 열린 총파업대회에서 민주노총은 정부와 민주당이 추진하는 탄력근로제와 최저임금제 개악을 저지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 사진 = 뉴시스

민주노총은 이날 오후 2시 노동 개악 저지, 노동기본권 쟁취, 비정규직 철폐, 재벌 개혁, 최저임금 1만원 폐기 규탄, 노동 탄압 분쇄 등 6개 구호를 내걸고 총파업 대회를 진행했다.

총파업 대회는 광주·순천·대구·김천 등에서 집회가 열렸다.

그러나 금속노조 최대 조직인 현대차를 비롯해 기아차, 한국GM, 쌍용차 등 완성차 업체들이 확대 간부만 동참했다.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은 "우리는 (정부와 국회를 상대로) 무던히도 대화하고 설득했다"면서 "그러나 저임금 문제는 사실상의 최저임금 삭감으로 박살냈고, 장시간 노동 문제는 탄력근로제로 망쳐버리려 한다"고 말했다.

"노동기본권 보장을 위한 ILO(국제노동기구) 핵심협약 비준을 얘기했더니 노조파괴법을 들고 나오고, 비정규직 철폐를 말했더니 자회사 전적 안 한다고 1500명을 대량 살상하고, 재벌을 바꾸랬더니 최저임금 제도를 바꾸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동지들을 믿고 투쟁의 머리띠를 매겠다. 우리가 아니라면 저임금·장시간 노동에 시달리는 열악한 노동자를 위해 누가 싸울 수 있겠느냐"면서 "이후 민주노총의 모든 사업 방향은 문재인정부의 기만적 노동정책 폭로와 투쟁일 것이며 노정관계는 전면적인 단절로 이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때는 긴장감이 돌기도 했지만 국회 환노위 고용노동소위에서 탄력근로제와 최저임금제를 다루지 않았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민주노총도 무리한 전진을 시도하지 않았다.

이후 경찰과의 충돌없이 오후 52분경 집회를 종료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