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순례 19일 ‘징계끝’ 최고위원 복귀…장병완 “국회 윤리특위 재구성해야”

[뉴스엔뷰 도형래 기자] 5.18 민주항쟁 망언 3인방, 자유한국당 김진태, 김순례, 이종명 의원의 징계는 어떻게 됐을까? 이제로면 유야무야 넘어가는 분위기다. 아니 '면죄부' 징계도 끝났다. 

이종명 의원은 윤리위가 제명을 결정했지만 의총을 열지 않아 자유한국당 의원인지 아닌지도 불분명하고, 김진태 의원은 말그대로 '경고'로 끝났다. 김순례 의원은 3개월짜리 '면죄부' 징계가 오는 19일 끝나 '최고위원'으로 복귀한다. 

제명은 했지만, 아직도 '자유한국당' 이종명 의원 

비례대표 이종명 의원은 지난 2월 14일 자유한국당 윤리위에서 제명이 결정됐다. 하지만 여전히 국회 사이트에는 자유한국당 의원으로 소개된다.

자유한국당 윤리위 규정이 “국회의원에 대한 제명은 위원회의 의결 후 의원총회 재적의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으로 확정한다”고 정하고 있기 때문에 의원총회를 거쳐야 제명 결정의 효력이 발생한다.  

국회 사이트 이종명 의원 소개 페이지 / 관련 화면 캡처
국회 사이트 이종명 의원 소개 페이지 / 관련 화면 캡처

19일 징계 풀리는 김순례 의원...'최고위원'으로 금위환향

전당대회를 핑계로 징계를 4월 19일로 미뤄진 자유한국당 윤리위 자리에서 김진태 의원은 말그대로 ‘경고’만 받았고, 김순례 의원은 3개월 당원권 정지에 처해졌다.

당 윤리위원회가 3월개월 당원권 정지 결정을 내렸을 때 김순례 의원은 “당연히 당의 결정에 순연하게 따르겠다”고 말했다. 당시 MBC 영상에서 김순례 의원이 웃으면서 “제가 순연히 따르겟다고 말씀드렸잖아요. 선생님, 한국말로 말씀드렸잖아요”라고 웃으면서 했던 말이 커뮤니티 사이트에 회자되면서 징계를 받고 ‘희희낙낙’한다는 비난을 받기도 했다.

김순례 의원은 이 과정에서 형식적인 사과를 하기도 했지만 “오히려 인지도가 올랐다”며 좋아했다.

5월 31일 자유한국당 '제4차 국회의원·당협위원장 연석회의'에 5.18망언으로 당원권이 정지된 김순례(오른쪽) 의원이 참석했다. / 사진 뉴시스
5월 31일 자유한국당 '제4차 국회의원·당협위원장 연석회의'에 5.18망언으로 당원권이 정지된 김순례(오른쪽) 의원이 참석했다. / 사진 뉴시스

김순례 의원의 사과가 형식적인 이유는 그가 최고위원으로 출마한 2월 전당대회 발언에서도 드러난다. 김순례 의원은 정견 발표 시간에 대의원들을 향해 “구호를 외칠 테니 따라 해달라”며 “5·18 유공자 명단을 공개하라”고 외쳤다. 또 김순례 의원은 “국민의 준엄한 명령을 정부는 들으십시오. 공개하십시오. 자유한국당의 여전사로 앞장서 (5·18 유공자 명단을) 공개하도록 투쟁해나가겠다”고 선언했다.

김순례 의원은 ‘5.18 망언’에 대해 “언론의 뭇매를 맞고 고난의 시간을 보냈다” 며 “전국 방방곡곡 우파 동지 여러분이 힘과 용기를 주셨다”고 말하기도 했다.

김순례 의원이 “이유를 불문하고 제 발언으로 인해 상처받으신 국민 여러분과 5·18 유공자 및 유족 여러분께 사과 말씀을 올린다”고 했던 사과가 곧이곧대로 들리 않은 이유다.

자유한국당은 김순례 의원에 대한 징계당시 이런 정황에 대한 고려가 전혀 없었다. MBC에 보도된 바에 따르면 김순례 의원의 징계직후 자유한국당은 “적극적으로 사과와 반성의 뜻을 밝혔기 때문”에 징계수위를 낮췄다고 설명했다.

김순례 의원의 ‘당원권 정지 3개월’ 징계는 오는 18일로 끝난다. 김순례 의원은 황교안 대표가 공언했던 것처럼 ‘최고위원’ 자리에 슬그머니 복귀할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민주당 송갑석, 오영훈, 민주평화당 최경환, 정의당 윤소하, 바른미래당 채이배 의원이 6월 5일 국회 의안과에서 5.18망언 국회의원(김순례, 김진태, 이종명) 제명촉구 결의안을 제출하고 있다. / 사진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송갑석, 오영훈, 민주평화당 최경환, 정의당 윤소하, 바른미래당 채이배 의원이 6월 5일 국회 의안과에서 5.18망언 국회의원(김순례, 김진태, 이종명) 제명촉구 결의안을 제출하고 있다. / 사진 뉴시스

망언 3인방 제명촉구결의안...논의할 국회 윤리특위가 없다 

다만 지난 6월 5일 김순례, 김진태, 이종명 의원에 대한 제명 촉구 결의안이 여야4당에 의해 발의돼 있어 국회 차원의 징계를 추진할 수 있다. 5.18 망언 3인방에 대한 제명 촉구 결의안은 여야 4당 157명이 서명한 안이다.

장병완 민주평화당 의원은 16일 “자유한국당이 진정으로 5.18 민주화 운동을 제대로 이해한다면 하루 속히 의원총회를 열어 이종명 의원에 대한 제명안을 처리하고 5.18 망언 의원(김순례)을 당의 지도부로 인정해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

또 장병완 의원은 “공중분해된 국회 윤리특위를 하루 속히 재구성해야 한다”면서 “광주 시민과 국민들은 헌법과 민주주의를 정면으로 무시한 5·18 망언 의원들을 국회의 일원으로 인정할 수 없다고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