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 대통령은 한일회담 찬성...제2의 JP가 있어야"

[뉴스엔뷰 이현진 기자]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이 다시 한번 '지일파' 이낙연 총리가 일본 무역제재 해결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지원 의원은 지난 대정부 질문 때도 이낙연 총리가 일본과의 갈등을 해결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민주평화당 박지원 의원 / 사진 뉴시스
민주평화당 박지원 의원 / 사진 뉴시스

박지원 의원은 15일 KBS1 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 정치의 품격’에 출연해 일본 무역제재에 대해 “이번 사태가 장기화 되면 우리가 더 큰 손해”라며 “정치권, 정부, 민간이 총망라해 지일파는 일본으로 뛰어 들어가 물밑 대화를 해야 한다”고 밝혔다.

박지원 의원은 과거 한일회담을 예로 들며 “기라성 같은 선배 의원들이 반대하며 사퇴했지만 당시 김대중 전 대통령은 한일회담을 찬성 지지했다”면서 “제2의 JP가 되기 싫어 하는 참모 등을 보면 문재인 대통령께서 야당 복은 있는지 몰라도 참모 복은 없는 것 같다”고 비판했다.

또 박지원 의원은 “대표적인 지일파인 이낙연 총리께서 일본을 다녀오시라고 건의했고, 만약 일본에 가신다면 저도 동행해 니카이 자민당 간사장 등 저의 일본 내 인맥도 활용해 돕겠다고 했다”고 강조했다.

박지원 의원은 “한일관계가 가장 좋았던 김대중 오부찌 선언 때도 김 전 대통령은 양정규, 김종하 등 원로 의원들을 모두 모시고 가 그분들도 역할을 하게 해 김대중 오부찌 선언을 이끌어 냈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