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차동석 기자] 미래에셋은퇴연구소는 12일 인컴형 자산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와 접근방법에 대해 분석한 '행복한 은퇴발전소 9'를 발간했다.

커버스토리 '인컴형 자산 집중분석'에서는 이자·배당·임대료 등 안정적인 현금흐름을 제공하는 채권, 배당주, 리츠 등의 인컴형 자산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분석했다. 각각 인컴형 자산의 종류와 특징, 투자방법 등에 대해서도 설명하고 있다.

인컴형 자산의 장점은 투자를 통해 얻는 이자나 배당 등 인컴 수익이 예금 이자를 웃도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대표적 실물자산군 인컴형 자산인 리츠의 경우 국내 기준 지난해 평균 배당수익률이 8.5%였다. 배당을 많이 주는 종목으로 구성된 'KOSPI200 고배당지수' 배당수익률도 3.3% 수준이다.

일반 투자자산은 노후생활비를 위해 자산을 매각해 현금화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지만 인컴형 자산은 발생하는 현금흐름을 바로 노후자금으로 활용할 수 있다.

이외에도 이번 보고서에는 연금 수령 시 세금 및 건강보험료를 아낄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한 '연금 탐구생활', 해외 국가들의 은퇴 관련 소식을 담은 '글로벌 은퇴이야기' 등이 수록됐다.

'행복한 은퇴발전소'는 정기구독을 통해 우편으로 받아볼 수 있다. 미래에셋은퇴연구소 홈페이지에서 전자책 형태로도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