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이현진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를 향해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도덕성 논란과 정치적 중립시비를 문제 삼으며 자진사퇴를 촉구했다.

윤석열 검찰총장 인사청문회가 열린 지난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회의실에서 윤 후보자가 의원들의 질의를 듣고  있다./ 사진 = 뉴시스
윤석열 검찰총장 인사청문회가 열린 지난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회의실에서 윤 후보자가 의원들의 질의를 듣고 있다./ 사진 = 뉴시스

더불어민주당은 윤 후보자를 지지하며 지명 철회할 생각이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민주평화당도 검찰총장에 적합한 인물이라고 치켜세웠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9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윤석열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는 국민이 우롱당한 거짓말 잔치였다""인사청문보고서 채택은 커녕 거짓말로 국민을 속인 것에 책임져야 한다. 후보직에서 즉각 사퇴할 것을 촉구한다"고 비난했다.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다른 문제는 차치한다고 해도 인사청문회 장에서 하루 종일 거짓말 한 사실은 도덕성 차원에서 용납될 수 없는 일"이라며 "윤 후보자의 자진사퇴를 요구한다. 청문회 자리에서 위증한 검찰총장은 존재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윤 후보자는 정치적 중립성에 대해서도 정치 논란에 따르거나 타협하는 일이 없을 것이라고 확답했다""그런데도 보고서 채택을 거부하면 국민들이 결코 납득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민주평화당도 "검찰총장에 적합한 인물이라고 판단하고 확실한 정치적 중립을 기대한다""검경 수사권 조정이나 공수처(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설치 등 검찰개혁에도 앞장 서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신중한 입장을 보인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비록 법률적으로 문제가 되는 소개는 아니라고 했지만, 국민의 입장에서는 소개라고 생각할 수밖에 없다""이에 대해 입장을 정리하지 못한 것은 윤 후보자의 문제다. 오늘이라도 윤 후보자가 명쾌하게 입장을 재정리하기 바란다"고 요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