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공공부문 비정규직 총파업 전국노동자대회

[뉴스엔뷰] 공공부문 비정규직 노동자 6만 여명이 ‘봄과 새싹’을 상징한 분홍색과 연두색 옷차림으로 최초 동맹파업을 전개하며 ‘비정규직 차별 철폐’를 외쳤다,

3일 오후 3시 서울 광화문 북측광장에서 열린 민주노총 ‘공공부문 비정규노동자 총파업 비정규직철폐 전국노동자대회’에서는 학교, 정부, 지자체, 사회복지, 환경미화, 직업상담, 요양보호사 등 전국 공공부문 비정규직 노동자 6만 여명이 참여했다.

공공부문 비정규직 총파업 노동자대회
공공부문 비정규직 총파업 노동자대회

이중 국공립대학, 유치원 및 초중고, 특수학교 등 전국 교육기관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4만 여명이 참여했다. 이들 참가자들은 ▲비정규직 철폐 ▲차별해소 ▲처우개선 등을 요구하며 동맹파업을 이어갔고 ‘차별 없는 세상으로’, ‘비정규직 없는 세상’ 등의 손 팻말을 들었다.

민주노총 공공부문 비정규직 총파업 노동자대회 참가자들은 우리사회 비정규직에 대한 심각한 고용불안과 노동조건 차별 문제 해결을 촉구했다. 특히 정부기관, 지자체, 공기업, 병원, 학교 등에서 비정규직 노동자가 넘치는 시점에서 고용 불안 해소와 차별적 임금의 개선을 요구했다.

구속됐다가 지난 27일 석방된 김명환 민주노총위원장은 대회사를 통해 “정부는 100만을 넘어선 공공부문 비정규직 노동자의 실질적인 최대 사용자”라며 “정부가 온갖 이유를 대며 앞장서 늘린 비정규직 노동자는 도급, 파견, 기간제, 특수고용 등 비정규직이라 칭할 수 있는 모든 종류의 고용형태를 망라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김 위원장은 “문재인 정부가 표방한 정규직 전환 약속과 국정과제가 지지부진해지는 사이, 임금, 상여금, 휴일, 복리후생에 대한 차별은 비정규 노동자의 삶을 위협하고 있는 실정이고, 양극화 불평등의 핵심인 비정규직은 또 하나의 계급으로 만들어지고 있다”며 “예산과 지침으로 100만 공공부문 비정규직 노동자의 실질적 사용자 역할을 한 정부는 문제해결을 위해 공공부문 비정규직 노동자와의 직접 교섭에 나서야한다”고 촉구했다.

민주일반연맹 공공부문 비정규직 총파업대회
민주일반연맹 공공부문 비정규직 총파업대회

투쟁사를 한 최준식 공공연맹위원장은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민간위탁 폐지와 직접고용 정규직화 그리고 처우개선을, 이양진 민주일반연맹위원장은 비정규직 자회사 전환의 문제와 직무급제 폐지를, 강규혁 서비스연맹위원장은 공정임금제 실시와 예산확보를 촉구했다.

특히 노동자대회 결의문을 통해 “백만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진짜 사장 문재인 정부를, 집단교섭의 장으로 끌어내고 말 것”이라며 “우리의 투쟁은 공공부문 비정규직 철폐 쟁취에서 모든 비정규직과 모든 노동차별 철폐로 나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송은숙 보험설계사노조 사무처장, 한국지엠부평비정규직지회 등이 문화공연을 펼쳤고, 공공부문 비정규직 관련 영상도 선보였다.

민주노총 공공부문 비정규노동자 7.3 총파업 전국노동자대회 주제는 ‘비정규직 없는 세상 문을 열자’였다. 전국노동자대회가 끝나고 참가자들은 광화문광장에서 청운동 효자치안센터 방향과 삼청동 브라질대사관 방향으로 각각 나눠 행진을 했다.

공공부문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바라는 핵심요구 사항은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및 차별해소와 노정협의 틀 구축이었다.

이날 민주노총은 자료를 통해 공공부문 비정규직 노정협의 틀 구축의 필요성으로 ▲중앙정부의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책 총괄기능 강화 필요 ▲정부는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실질적 사용자 ▲공공부문 비정규직 단체교섭 형해화 등을 들었다.

민주노총은 3일에 이어 4일과 5일, 서울, 춘천, 대전, 대구, 광주, 전주, 제주 등 전국 각지에서 공공부문 비정규 노동자 총파업 지역파업대회를 이어간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