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차동석 기자] 유한양행이 독일 제약업체 베링거인겔하임과 1조원 규모의 비알콜성 지방간염(NASH) 신약 기술수출 계약을 체결했다.

뉴스엔뷰 DB
뉴스엔뷰 DB

유한양행은 1일 베링거인겔하임과 비알콜성 지방간염(nonalcoholic steatohepatitis·NASH) 및 관련 간질환 치료를 위한 GLP-1FGF21의 활성을 갖는 이중작용제(dual agonist·이중작용제) 혁신신약 개발을 위한 공동개발 및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공동개발을 통해 FGF21, 비만 및 NASH에 대한 유한양행의 전문성과 심혈관 대사질환 환자를 위한 혁신 의약품을 제공하는 베링거인겔하임의 전문성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NASH는 흔히 간 내 지방의 축적에 의해 시작된다. 염증으로 발전해 최종적으로는 다수의 환자에게 간섬유증과 간경변을 초래한다.

특히 이 질환은 비만환자와 당뇨병 환자에게 발병할 확률이 높으며 현재 치료법이 존재하지 않는 의학적 수요가 높은 분야다.

유한양행에 따르면 GLP1R/FGF21R 이중작용제는 지방간염 해소 및 직접적 항섬유화 효과를 발생시켜 간세포 손상과 간 염증을 감소시킨다.

베링거인겔하임은 NASH의 특징 하나만을 표적화하는 방법으로 중증 환자에게서 완화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고 보고, 지방증·염증·섬유증 등 NASH3가지 핵심 요인을 모두 표적화하는 차세대 치료방법 개발을 위한 포괄적 프로그램을 구축한 바 있다.

이번 계약에 따라 유한양행은 계약금으로 4000만 달러(463억 원)를 수령하게 되고 마일스톤 지급액(기술료)으로 최대 83000만 달러(9600억 원)를 받을 수 있다. 또한 향후 순매출액에 따른 로열티도 추가로 지급받게 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