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함혜숙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일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남북미 정상 세기의 만남이 이루어졌다"고 밝혔다.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해찬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 사진 = 뉴시스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해찬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 사진 = 뉴시스

이 대표는 이날 "한반도 평화를 향한 또 하나의 이정표가 세워졌다""문재인 대통령의 노력과 트럼프 대통령의 결단, 김정은 위원장의 화답이 어우러져서 사상 최초 남북미 정상회담이 이루어졌다"고 환호했다.

이어 "어제 판문점에서 남북미 정상이 손을 맞잡는 세기의 만남이 이루어졌다""휴전 후 66년 만에 미국 대통령이 북한 땅을 처음 밟았고, 짧은 만남을 기대했던 북미회동은 사실상 3차 북미회담으로 진행됐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을 백악관으로 초청했다"면서 "중요한 것은 북미 간 비핵화 협상이 완전히 재개된 것. 북미 협상은 포괄적 합의를 이루기 위한 협상을 2~3주 내에 개최하기로 합의했다"고 전했다.

아울러 "어제 오전 한미정상회담에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평화 구축, 북미관계 정상화를 공약한 싱가포르합의를 동시 병행적으로 이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데 한미 정상 간의 의견이 일치했다""문재인 대통령의 임기가 3년 가까이 남아 있는데 민주당은 이 성과를 발전시켜 새로운 한반도 평화번영의 시대를 열어나가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그는 "지난주에 참으로 어렵게 국회가 정상화 됐다"면서 "처리해야 할 현안은 산적해있는 반면, 임시국회 회기는 3주 정도만 남아 있다. 애초 합의된 의사일정에 따라 국회 일정을 진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를 위해 한국당은 예결위원장을 비롯한 한국당 몫 상임위원장을 조속히 선출해 주시기 바란다""민생 안정과 경제 활력을 위해 여야 모두 최선을 다해야겠다"고 주문했다.

이밖에도 '문재인케어'에 대해 언급하면서 "당정청은 긴밀히 협력해서 정책의 경중, 선후, 완급을 잘 가려서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초기 갈등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노력을 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