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김경호 기자] 정의당은 28일 여야 교섭단체 3당이 정치개혁특별위원회와 사법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나눠 맡기로 합의한 데 대해 강하게 반발했다.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369회국회(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가 교섭단체 3당 합의 관련 토론발표를 하고 있다. / 사진 = 뉴시스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369회국회(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가 교섭단체 3당 합의 관련 토론발표를 하고 있다. / 사진 = 뉴시스

선거제 개편을 위한 정개특위는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하는데 기여한 심상정 정의당 의원이 위원장을 맡고 있다. 합의안에 따르면 심 위원장은 직에서 물러날 수밖에 없다.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는 이날 본회의에서 "오늘 교섭단체 3당 간 합의가 국회 정상화의 완전한 합의라 여겼지만 합의문을 살펴보니 특위의 위원 수와 구성을 변경하고 심지어 위원장까지 교체한 것을 보고 경악을 금치 못했다"고 비난했다.

윤 원내대표는 "정의당은 가장 중요한 것이 정치개혁이고 정치개혁이 우리 국회와 국민의 삶을 바꾸는 것이라는 생각에 정개특위원장을 택한 것"이라며 "여러 가지 왜곡과 비난을 무릅쓰고라도 국민을 위한 정치개혁이라면 해야겠다고 달려왔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작 비교섭단체라는 이유 때문인지 정치개혁을 가장 선도적으로 하고 가는 것이 부담스러웠는지는 모르겠지만 사전에 정의당의 정개특위원장을 바꾸려면 해당 당과 사전 합의까지는 아니더라도 협의라도 해야 하는 것 아니냐""그것이 기본적인 정치의 도리이고 예의 아니냐. 그러고서 무슨 합의정치를 이야기하고 협치를 이야기하냐"고 지도부를 향해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여기가 3개 교섭단체 당만 존재하는 국회냐""이번 교섭단체 합의에 심각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있다"고 힐난했다.

앞서 이인영 민주당, 나경원 한국당, 오신환 바른미래당 등 교섭단체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만나 본회의 개의에 합의하며, 정개특위·사개특위 위원장을 의석수에 따라 민주당과 한국당이 맡기로 합의했다. 두 특위의 활동기한은 오는 831일까지 연장했다.

한편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은 이날 당 의원총회에서 "지금까지 공조한 평화당과 정의당에 대한 배신행위라 생각한다""민주당 원내대표단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명한다"고 강하게 비난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