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개특위 위원장 맡는 조건이 될 듯…이인영 “더이상 물러날 수 없어” 심상정 “차수를 변경해서라도 의결”

[뉴스엔뷰 이현진 기자] 여야 3당 국회 교섭단체 원내대표가 28일 국회 본회의 개최에 합의했다. 자유한국당은 의원총회 추인을 합의의 전제 조건으로 달았다.

국회의장과 여야 3당 교섭단체 원내대표가 회동에 앞서 사진을 찍었다. / 사진 뉴시스
국회의장과 여야 3당 교섭단체 원내대표가 회동에 앞서 사진을 찍었다. / 사진 뉴시스

문희상 국회의장의 주재로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와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가 이날 오전에 만나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와 사법개혁특별위원회 활동 기한 연장안을 의결하는 ‘원포인트’ 국회 개원에 합의했다.

이번에 활동 기한이 연장되는 정개특위와 사개특위 가운데 사개특위 위원장을 자유한국당에 맡는 조건으로 자유한국당의 합의를 이끌어낸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이인영 원내대표는 자유한국당의 합의가 없어도 본의희 강행 의지를 밝힌 바 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최고위원회의 자리에서 “오늘 본회의장에서 상임위원장과 예결위원장 선출을 추진하겠다”며 “추경을 담당할 예결위원도 구성해서 국민에게 새로운 민생의 길을 열어드릴 수 있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또 이인영 원내대표는 “오늘 한국당은 분명한 선택을 해야 한다”며 “당리당략의 길이냐, 국민 명령에 따른 국회 정상화의 길이냐다. 이제 더 이상 물러날 수 없다”고 못박아 말했다.

심상정 정개특위 위원장 역시 “오늘(28일) 본회의에서 정개특위 활동 기한이 연장되지 않으면 차수를 변경해서라도 오늘 중 선거제 개혁안을 반드시 의결할 것”이라는 의지를 언론을 통해 천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