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당 “합의를 깬 건 자유한국당..28일 의결할 수밖에”, 한국당 “정유섭 안과 같이 논의해야”

[뉴스엔뷰 전용상 기자] 27일 오후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와 사법개혁특별위원회가 열린다. 여기서 이달 말까지로 활동시한이 정해진 두 특별위원의 운명이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두 특위는 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된 선거법개정안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법, 검경 수사권 조정안 처리 방향 등을 논의한다. 

26일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제1소위원회에서 자유한국당 장제원 의원이 의사진행 발언을 하고 있다. / 사진 뉴시스
26일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제1소위원회에서 자유한국당 장제원 의원이 의사진행 발언을 하고 있다. / 사진 뉴시스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4당은 특위 활동기간이 연장되지 않으면 28일 선거법 개정안 등을 의결하겠다고 밝히고 있어 논란을 예고하고 있다. 

26일 정개특위 1소위는 선거법 개정안 심의를 하고 선거법 개정안 의결의 의지를 모운 것으로 알려졌다. 

정개특위위원장인 심상정 정의당 의원은 “연장논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28일 법안을 의결해야 한다“며 ”모든 안건에 대해 충분히 숙지하고 있기 때문에 판단하는데 어려움은 없다. 28일에 결론을 낼 수 있도록 서두르자“고 의원들을 독려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철희 의원은 ”내일 자정까지 밤을 새우는 한이 있더라도 소위에서 의결을 하고 늦어도 금요일까지는 정개특위 전체에 대한 의견을 마쳐야 한다“고 결의를 다졌다. 

바른미래당 김성식 의원도 “3일밖에 안 남은 이 상황에서 정개특위가 책임 있는 결정을 내리는 것이 너무나 당연 것”이라고 밝혔다. 

반면 한국당은 자당 정유섭 의원이 정개특위의 선거법 개정안에 대응해 발의한 선거법 개정안을 내세워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가 합의해 정유섭 의원안을 함께 논의하자고 주장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