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질은 최저임금 인상 부작용을 바로 잡자는 것"...민주당·정의당 "혐오 장사" 맹비난 

[뉴스엔뷰 도형래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외국인 노동자 임금을 적게 줘야한다는 발언이 논란이 되자 "제 이야기의 본질은 외국인 근로자를 차별하자는 게 아니라 과도한 최저임금 인상 부작용을 바로 잡자는 것"이라고 해명했다. 

20일 자유한국당 최고위원회의 참석한 황교안 대표 / 사진 뉴시스
20일 자유한국당 최고위원회의 참석한 황교안 대표 / 사진 뉴시스

황교안 대표는 20일 자유한국당 최고위원회의에서 "기업들과 의견을 주고받는 과정에서 외국인 최저임금 문제를 지적했더니 일부에선 차별이니 혐오니 정말 터무니없는 비난을 하고 있다"고 항변했다.

황교안 대표는 19일 부산상공회의소 지역중소ㆍ중견기업 대표들과의 조찬 간담회 자리에서 "외국인은 우리나라에 그 동안 기여해온 바가 없기 때문에 산술적으로 똑같이 임금 수준을 유지해줘야 한다는 것은 공정하지 않다"고 말해 논란을 일으켰다.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은 이해식 대변인 브리핑을 통해 "황 대표의 발언은 현행법과 국제협약에 명백히 배치될 뿐만 아니라 우리 경제를 위축시킬 위험한 발상이자 인종차별을 담은 외국인 혐오발언"이라고 맹비난했다. 

또 민주당은 "(황교안 대표는) 어디에도 없는, 있어서도 안 될 차별을 주장하며, 국민의 일자리 공포와 불안을 자극하고 혐오를 부추기는 반인권적 발언에 대해 당장 사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의당 역시 정호진 대변인 논평을 통해 "(황교안 대표가) 일제 강점기 당시 일등시민, 이등시민 구분하며 우리 노동자를 차별했던 논리를 그대로 읊고 있다"며 "불안을 통한 안보장사가 안 되니 이제 혐오 장사를 하겠다는 저열한 속내"라고 비난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