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위계승자로는 1998년 이후 처음...에너지, ICT, 원전 기술 협의 

[뉴스엔뷰 전용상 기자]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가 문재인 대통령의 초청으로 26∼27일 한국을 공식 방문한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19일 "모하메드 왕세자의 방한은 최초로 이루어진 것"이라며 "사우디 왕위계승자로서는 1998년 압둘라 왕세제 이후 21년 만이다"고 밝혔다. 

지난해 영국을 방문한 사우디 아라비아의 무함마드 빈 살만 왕세자 / 사진 AP/뉴시스
지난해 영국을 방문한 사우디 아라비아의 무함마드 빈 살만 왕세자 / 사진 AP/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은 빈 살만 왕세자와 26일 오전 회담을 갖고 양해각서 서명식에 함께 참석한 후 공식 오찬을 연다. 

고민정 대변인은 "핵심 우방국인 사우디는 우리의 제1위 원유 공급국으로, 중동 국가 중 최대 경제협력 대상국"이라며 "(우리나라는) 모하메드 왕세자가 주도하고 있는 경제·사회 개혁 프로젝트인 '비전 2030'에 전략적 협력국으로 참여하고 있다"고 밝혓다. 

이번 빈 살만 왕세자의 방한으로 양국은  △건설·인프라, 에너지 △정보통신기술(ICT), 원전, 친환경 자동차, 중소기업 등 미래산업 협력, △보건·의료, 국방·방산, 지식 재산, 전자정부 등 공공서비스 분야 협력 △문화, 교육 등을 협의할 계획이다. 

빈 살만 왕세자는 300여명에 이르는 경제사절단과 동행한다. 방한 기간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등 4대그룹 총수를 비롯해 경제인들과 만날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