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전용상 기자] 지역신문사들이 네이버에 뿔이 났다. 전국언론노동조합과 지역언론학회, 지역방송협의회 등은 11일 네이버를 향해 제휴평가위원회 뒤에 숨지말라고 경고했다.

이들은 성명서를 통해 “모바일 뉴스 개편 때 현재와 같이 지역 언론사를 빼고 44개 언론사만 넣기로 판단한 것이 뉴스제휴평가위였나”며 “그럴 권한이 제평위에 있다면, 언론노조와 모든 단체는 공식적으로 이번 사태의 책임을 물어 뉴스제휴평가위원회의 해체를 요구한다”고 주장했다.

또 이들은 “만약 제평위의 결정 사항이 아니었음에도 네이버가 다시 위원회 핑계를 댄 것이라면, 또 네이버가 거짓말을 한 것이라면 책임자를 반드시 문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네이버는 민주주의의 근간과 지역 여론에 막대한 영향을 미친 이번 사태에 대한 자신들의 책임을 간과하는 듯하다”면서 “지역 시민과 언론노동자가 분노하는 이유를 애써 외면한 채 고작 우는 아이가 젖을 달라고 떼를 쓰는 것으로 치부하면 안 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지난 5월 23일 네이버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역언론을 홀대하는 네이버를 비판하며 ‘네이버-지역언론 상생을 위한 대화 요구서’를 전달했다. 이 요구서를 통해 지역 이용자, 현업 언로노동자가 참여하는 협의체 구성 등을 요구했다.

이 요구서에 대해 네이버는 제휴평가위가 답할 사안이라며 제평위에서 논의가 먼저 이뤄져야 할 사항이라고 발뺌을 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