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워크레인 노동자 고공농성

[뉴스엔뷰 이유정 기자] 타워크레인 노조가 4일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산하 건설노동조합(건설노조)과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 전국타워크레인조종사노조가 지난 3일 농성에 이어 이날부터 사실상 총파업에 들어갔다.

한국노총과 민주노총 등 타워크레인 양대 노조가 무기한 총파업에 들어간 4일 세종시의 한 공사장에 타워크레인이 멈춰 서 있다. / 사진 = 뉴시스
한국노총과 민주노총 등 타워크레인 양대 노조가 무기한 총파업에 들어간 4일 세종시의 한 공사장에 타워크레인이 멈춰 서 있다. / 사진 = 뉴시스

민주노총과 한국노총 타워크레인 노동자들은 전날 청와대 사랑채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무기한 총파업을 선포한 뒤 전국 건설현장 크레인에서 고공농성에 돌입했다.

양대 노총은 사용자인 한국타워크레인임대업협동조합과 임금·단체협약 교섭을 진행했지만, 이견을 좁히지 못하자 쟁의행위에 나섰다.

현재 전국에서 가동 중인 3500여 대의 크레인 가운데 70%2500대 가량이 가동을 중단한 것으로 파악됐다.

노조는 소형 타워크레인에 대한 안전대책과 임금 7% 인상, 하계휴가 탄력 운영, 현장 휴게실 설치 조건 완화 등을 요구하고 있다.

한편 건설노조는 이날 오전 11시 신길동 힐스테이트 클래시안 공사 현장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소형 타워크레인 사용 금지'에 대해 "소형크레인의 경우 노동자의 안전을 위협한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라며 "높은 곳에서 작업하는 현장을 보며 일해야 하는데 소형크레인의 경우 시야가 제한적이다 보니 작업하다 부딪혀 자재가 떨어져 밑에서 작업하던 노동자가 사망한사건도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에 국토교통부는 노조가 임금 인상과 함께 핵심 요구사항으로 내세운 '소형 타워크레인 사용 금지'에 대해 "수용 불가"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국토부는 노조가 내세우는 소형 타워크레인이 더 위험하다는 주장과는 달리 최근 5년간 일반(3t 이상) 타워크레인과 소형(3t 미만) 타워크레인에서 발생한 사망 사고 비율은 73으로, 운영되는 크레인 수 비율과 거의 같다고 설명했다.

다만 소형 타워크레인 안전관리 차원에서 규격 기준, 조종사 자격 관리, 안전장치 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관련 대책을 이달 말께 내놓을 방침이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