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함혜숙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24일 한미정상 통화내용 유출 논란에 대해 "강효상 의원은 의원직을 사퇴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사진 = 뉴시스
사진 = 뉴시스

이해식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3급 비밀에 해당하는 양국 정상간 대화 내용의 유출행위는 정부 조사와 당사자의 시인으로 국가안보기밀 누설죄에 해당된다는 것이 명백히 밝혀졌다"고 밝혔다.

이 대변인은 "국가 기밀을 유출해 국익을 훼손하고 나라 망신을 톡톡히 시킨 일을 공익제보라 우기는 자유한국당은 입장을 철회하고 국민께 사과하라"고 비판했다.

이어 "국회의원이 국가기밀과 공익제보조차 구분하지 못한다면 자격 상실"이라며 "강 의원은 국회 면책특권 신분에 숨지 말고 이제라도 국민 앞에 사죄하고 모든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 대변인은 "한국당의 청와대를 향한 생떼쓰기식의 정치공세가 도를 넘고 있다""명백한 국가적 범죄에 해당하는 한미 정상회담 대화 내용 공개에도 '구걸 외교', '공익제보', '정치 보복'이라며 정쟁 도구로밖에 여기지 않는 작태에 말문이 막힌다"고 지적했다.

또한 "주미대사만 볼 수 있는 3급 기밀문서를 공관직원들이 뜯어서 보았다는 추가적 사실은 더욱 국민을 경악하게 하고 있다""철저한 조사를 통해 관계된 모든 이들에게 응분의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기밀 유출의 당사자인 강효상 의원은 법적 조치로 단죄되기 이전에 의원직을 사퇴함으로써 다시는 이와 유사한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스스로 엄중히 책임을 묻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