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이유정 기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16"제 정치적 명운을 걸고 당을 지키겠다"며 사퇴 요구를 일축했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 = 뉴시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 = 뉴시스

손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계파 패권주의에 굴복해 퇴진하는 일은 절대 없을 것"이라며 "국민 여러분이 만들어주신 중도개혁 정당 바른미래당을 손학규가 기필코 지켜내겠다는 약속을 드린다"고 강조했다.

이어 "사적 이해관계 때문에 한국 민주주의의 시계를 뒤로 돌리려는 행태를 단호히 거부한다""평생 민주주의의 길을 걸어왔다고 자부하는 저 손학규는 계파가 아니라 국민과 민생을 위해 '3의 길'을 끝까지 지킬 것을 선언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바른미래당이 제3의 길을 끝까지 지킬 수만 있다면 기회는 반드시 온다. 다음 총선은 문재인 정권 심판으로 판결날 것"이라며 "경제 실패를 비롯한 무능과 무책임, 권력의 농단이 나라를 무겁게 짓누르고 있고 한국당은 민주주의를 부정하고 역사를 거꾸로 되돌리고 있다. 중간지대가 넓게 열려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손 대표는 "평당원, 보통 국민들과의 소통 자리를 많이 만들고, 이 위원회에 당헌·당규가 허락하는 최대한의 전권을 부여해 혁신을 일임하겠다""외부 전문가와기 당내 인사를 균형있게 구성해 총선 전략을 조기에 수립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나를 죽이고 민주주의를 제대로 살리겠다는 각오로 나섰다. 죽기를 각오하고 단식하면서 연동형비례대표제로 선거제도를 개혁하고자 했다"라며 "바른미래당을 중도 정당으로 제대로 살려서 대한민국에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해와 거대 양당정치의 극한대결을 끝내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손 대표는 패스트트랙에 반발한 하태경·권은희·이준석 위원의 '보이콧'으로 최고위가 파행으로 치닫자, 당대표의 권한으로 지명직 최고위원 임명을 강행했다. 이 과정에서 당헌당규를 놓고 절차적 적법성 논란이 가열되면서 김수민·권은희 정책위의장 등 일부 국민의당계 출신 의원들도 손 대표에게 등을 돌렸다.

패스트트랙의 당사자이자 현 지도부의 교체를 주장해온 바른정당계의 오신환 원내대표는 손 대표 퇴진을 압박해 왔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