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함혜숙 기자] 바른미래당 신임 원내대표에 바른정당계 오신환 의원이 선출됐다.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선출을 위한 의원총회에서 원내대표로 당선된 오신환 의원이 꽃다발을 받고 있다. / 사진 = 뉴시스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선출을 위한 의원총회에서 원내대표로 당선된 오신환 의원이 꽃다발을 받고 있다. / 사진 = 뉴시스

오 의원은 15일 국회에서 열린 제3대 원내대표 경선에서 과반수 득표로 김성식 의원을 제치고 원내대표에 당선됐다.

투표에는 당 소속 의원 28명 중 당원권이 정지된 비례대표 3(박주현·장정숙·이상돈)과 활동을 중단한 박선숙 의원을 제외한 24(정병국·신용현 의원 부재자 투표)이 참여했다.

오 원내대표는 바른정당 출신의 재선 의원이다. 손학규 대표 체제에서 당 사무총장직을 맡아왔다.

오 원내대표가 선출되면서 손 대표를 향한 사퇴론은 더 거세질 전망이다.

오 원내대표는 "(바른미래당) 변화의 첫걸음은 현 지도부 체제의 전환이라 생각한다""오늘 결정을 손 대표도 무겁게 받아들이리라 생각한다"고 사실상 손 대표의 사퇴를 촉구했다.

이어 "우리가 자강할 수 있는 최선의 길은 변화와 혁신, 창당정신뿐이라는 생각으로 방향에 맞게끔 원내대표의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며 "내년 총선에서 성공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패스트트랙 사태에서 사개특위 사보임 논란의 당사자이기도 한 오 원내대표가 선출됨에 따라 패스트트랙 법안 처리에도 상당한 어려움이 예상된다.

오 원내대표가 패스트트랙 자체를 뒤집을 수는 없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설치법과 선거제 개편안 등이 패스트트랙에 올라 있는 만큼 난항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