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김경호 기자] 서울과 경기, 부산, 광주 등 전국 10개 지역 234개 버스사업장 노동조합의 파업 찬반투표 결과가 9일 공개된다.

주 52시간 시행에 따른 전국 11개 광역자치단체 노선버스 노동조합 파업 찬반 투표가 시작된 8일 오전 서울 양천구의 한 버스 차고지에 노선버스들이 줄지어 서 있다./ 사진 = 뉴시스
주 52시간 시행에 따른 전국 11개 광역자치단체 노선버스 노동조합 파업 찬반 투표가 시작된 8일 오전 서울 양천구의 한 버스 차고지에 노선버스들이 줄지어 서 있다./ 사진 = 뉴시스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자동차노련)에 따르면 지난 8일 부산과 대구, 울산, 충남 지역 버스사업장에서 실시한 찬반 투표 결과와 9일 실시한 서울, 경기도 지역 등의 투표 결과를 취합해 이날 오후 6시쯤 공개할 예정이다.

버스 노조는 사측과 협상이 결렬되자 지난달 29일 쟁의조정 신청을 했다. 운전기사 41000여명, 버스 기준으로는 2만대 가량이 해당된다. 쟁의 조정 기간인 오는 14일까지 협의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15일부터 파업에 돌입할 계획이다.

버스노조는 오는 71일부터 적용받는 주52시간제 도입에 따른 인력 충원과 임금 보전을 요구하고 있다.

법적 노동시간이 줄어들면 버스 운전사들은 초과 근무 수당이 줄어들기 때문에 임금이 감소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 버스 회사들은 수익이 늘지 않는 상황에서 임금 보전까지 하면서 노동시간단축에 따른 추가 인력을 채용할 여력이 없다는 입장이다.

앞서 부산은 파업 찬반 투표를 진행한 결과 97%로 찬성 가결됐고, 울산 역시 찬성률 87.7%로 나타났다. 충남 지역도 96.6%, 광주에서도 95%의 파업 찬성률로 가결됐다.

경기 지역에선 96.2%라는 압도적인 찬성률로 중간 집계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가운데 파업은 초읽기에 들어가고, 버스 대란은 불가피해 보인다.

한편 각 광역자치단체는 교통 대란이 우려되는 상황에서 지하철 운행을 늘리고 출퇴근 시간을 조정하는 한편, 택시 부제를 해제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