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강영환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내달 7일 한·필리핀 자유무역협정(FTA) 협상 추진을 위한 공청회를 개최한다고 22일 밝혔다.

사진 = 산업부 제공
사진 = 산업부 제공

이번 공청회는 '통상조약의 체결절차 및 이행에 관한 법률'에 따라 한·필리핀 FTA 추진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이해관계자, 전문가 등 대국민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되는 것이다.

공청회는 서울 강남구 삼성동 트레이드타워에서 57일 개최하며, 참가 희망자는 51일까지 산업부 홈페이지나 산업부 FTA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에 신청하면 된다.

공청회에서는 -필리핀 FTA의 경제적 타당성, 주제 관련 단체/협회/업체 및 개인의 의견 청취, 주제 발표자 및 토론자는 공청회의 공정성 확보를 위해 행정절차법 제38조의3에 의거하여 전문가 및 관련분야 종사자 등으로 구성할 예정이다.

필리핀은 아세안 국가 중 우리의 다섯 번째 교역국이며, 안정적인 무역수지 흑자를 보이고 있는 국가다. 2018년 기준 우리의 대 필리핀 수출은 120억 달러이며 수입은 357천만 달러다.

앞서 한국과 필리핀이 양자 자유무역협정(FTA) 체결을 추진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양국은 필요한 국내절차를 거쳐 오는 11월 열리는 '·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서 성과를 도출하는 것을 목표로 협상을 진행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