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차동석 기자] 한국은행이 18일 올해 우리나라의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2.6%에서 2.5%로 하향 조정했다. 기준금리는 연 1.75%로 동결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8일 서울 한국은행 기자실에서 금융통화위원회의 금리 동결 결정 배경을 설명하고 있다.

이주열 한은 총재는 이날 서울 중구 한은 본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전망치에서 0.1%p 낮춘 2.5%로 조정했다고 밝혔다. 소비자물가상승률은 1.4%에서 1.1%로 하향 조정됐다.

이 총재는 "1분기 수출과 투자의 흐름을 점검해보니 당초 예상보다 실적치가 낮은 것으로 파악돼 이것을 반영한 결과"라고 말했다.

이어 "소비 증가세가 주춤한 모습을 나타낸 데다 설비 및 건설 투자의 조정과 수출 증가세 둔화 지속으로 성장세가 다소 완만해진 것으로 판단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다만 정부의 재정지출 확대와 수출과 투자 부진의 완화 등으로 하반기에는 성장세가 다소 회복될 것"이라며 "이번 전망치에는 정부의 추경 편성 등을 반영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또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치는 지난 1월보다 0.3%p 떨어졌다.

이를 두고 이 총재는 "1분기 중 석유류와 농축산물 가격 약세 등 실적치가 낮아진 것을 주로 반영한 결과"라며 "하반기 공급측면 하방압력이 완화되고, 일부 공공요금 인상이 이뤄지면 1%대 초중반으로 높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기준금리는 금융통화위원 전원일치 의견으로 연 1.75% 동결이 이뤄졌다. 금통위는 "국내경제가 잠재성장률 수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수요 측면에서의 물가상승압력은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통화정책의 완화기조를 유지해 나갈 것"이라고 입장을 정리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