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차동석 기자] 금호아시아나그룹은 15일 아시아나항공을 매각하기로 결정했다.

금호아시아나 지주사격인 금호산업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아시아나항공 지분 33.47%를 매각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금호아시아나 지배구조는 금호고속금호산업아시아나항공아시아나IDT로 이어져 있다. 이 가운데 아시아나항공은 그룹 전체 매출의 60%를 차지하는 핵심 계열사다.

금호산업이 보유한 아시아나항공 주식에 따른 가치는 약 5000억원 수준이다. 여기에 경영권 프리미엄과 아시아나항공이 고려한 자회사들의 가치 등을 고려하면 전체 매각 가격은 1조원이 넘을 것으로 추정된다.

아시아나항공은 오는 25일까지 600억원 규모의 회사채를 상환해야 하는 상황이다. 만약 신용등급 BBB- 이상의 회사채를 발행하지 못하면 '무등급 트리거'가 발동해 약 11000억원 규모 ABS를 조기상환해야 하는 위기에 처한다.

금호아시아나는 더 늦기 전에 아시아나항공 매각으로 시장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결단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

금호아시아나는 아시아나항공 매각을 위한 매각 주간사 선정,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등 적법한 매각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금호아시아나는 건설회사인 금호산업과 금호고속, 금호리조트만 남게 된다.

앞서 금호아시아나그룹은 지난 10일 박 전 회장 일가의 금호고속 지분을 담보로 5000억원을 신규 지원해달라는 자구계획안을 채권단에 제출했지만, 산업은행이 이를 거부해 수정 자구계획안을 논의했다.

한편 본격적인 아시아나항공 인수전이 시작될 경우, SK, 한화, 애경그룹 등이 유력한 인수 후보군으로 거론되고 있다. 롯데, CJ, 신세계그룹, 호텔신라도 복병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