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이현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8일 김연철 통일부 장관을 비롯한 5명의 신임장관에게 임명장을 수여했다.

이날 문 대통령은 야당이 강력 반대해 온 김연철 통일부·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을 포함한 5개 부처 신임 장관에게 임명장을 수여하며 2기 내각 구성을 마쳤다.

임명장 수여식에는 진영 행정안전부·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김연철 통일부·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문성혁 해양수산부 신임 장관들이 임명장을 받았다.

문 대통령은 임명장 수여식에서 "문재인 정부 중반기를 함께 이끌어갈 각 부처 장관으로 취임하시게 된 것을 축하드린다""아주 험난한 인사청문회 과정을 겪은 만큼 이를 통해서 행정능력과 정책능력을 잘 보여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격려했다.

문 대통령은 진영 행안부 장관에게 "행안부가 지자체들과 함께 협력하고 조율하고 때로는 이끌어 나가는 역할을 해야하는데 요즘 광역단체장들이 직선제를 통해 선출되기 때문에 비중 있는 중진 인사들이 많다""그런 분들과 함께 잘 협력해 나가려면 행안부 장관께서 특별히 조금 더 높은 경륜을 갖추실 필요가 있겠다고 생각해 이미 장관까지 역임하신 분인데도 저희가 어렵게 청원드렸다. 맡아 주셔서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박영선 장관님은 평소 의정활동을 통해 대기업과 중소기업간의 상생 관련 활동 많이 하셨고 그와 관련한 입법활동에도 중요한 역할 해주셨다""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자영업자, 벤처들이 모두 살아나는 것이 대한민국 경제를 살리는 길이라고 생각한다. 각별하게 성과를 보여주시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남북관계 발전 과정에서 국민과 발맞춰야 하는 상황"이라며 "김연철 통일부 장관은 평생 남북관계와 통일정책을 연구해 오셨고 과거에 남북협정에 참여한 경험도 있으신 만큼 적임자라고 생각했다.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환담회 자리에서 "동남아시아 순방 때 보니'대장금'이 크게 히트해서 현지에 한국 음식점들이 많이 생겼는데, 한국 음식점에 국가를 상징하는 로고나 이미지가 있으면 외국인들이 한번에 알아볼 수 있고, 교민들에게도 크게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한다"면서 "박양우 문체부 장관이 국가적 로고나 이미지에 대해서 살펴봐 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이어 "해운은 우리로서는 정말 중요한 산업이고 안보면에서도 굉장히 중요한 산업"이라며 "우리가 해군력을 갖고 있지만, 그 해군력으로 모두 감당이 되지 않는 유사시에 (해운이) 선박을 지원하는 등 경제적인 역할 이외에도 많은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13일 국회에 7명의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요청안을 제출했다. 여야는 지난 25일부터 27일까지 국무위원 후보자 7명에 대한 청문회를 모두 마무리했고, 박양우·문성혁·진영 장관 후보자에 대한 청문보고서를 채택했다.

그러나 조동호·최정호·김연철·박영선 장관 후보자에 대한 자격 논란에 휩싸였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