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강영환 기자] 산업통상자원부가 올해 태양광·풍력·연료전지 등 신재생에너지 연구·개발(R&D)303억원을 지원한다.

산업부는 오는 21'2019년도 제1차 신재생에너지기술개발사업 신규과제' 지원계획을 공고한다고 20일 밝혔다.

올해 태양광 94억원, 풍력 54억원, 연료전지 44억원 등 신재생에너지 핵심기술개발사업을 비롯해 3개 사업에 총 303억원을 지원한다.

향후 3~4년간 신재생에너지핵심기술개발사업, 농어촌대상 신재생에너지 융복합시스템 개발·실증사업, 고효율바이오가스 생산기반 지역분산발전 시스템 구축사업 등 3개 사업과 23개 과제에 약 1300억원을 지원한다.

이번 신재생에너지 R&D 신규과제는 최근 재생에너지 산업계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경쟁력 강화에 중점을 뒀다.

태양광 분야는 세계적 수준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으나 가격경쟁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단가절감형 기술개발을 지원한다.

건물형 태양광 시스템에 대한 기술개발도 함께 추진해 미래시장 대비 경쟁력을 조기에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풍력 분야는 선진국 대비 기술·가격경쟁력 모두 부족한 상황이다. 이로써 블레이드, 증속기 등 국산화가 시급한 핵심부품의 기술개발을 우선 추진하고 친환경·저소음 풍력단지 설계기술, 계통연계 적합성 시험기술 등 주민 수용성 및 신뢰성 확보를 위한 기술개발도 병행 추진한다.

국내 연료전지의 기술력 제고를 통한 글로벌 시장 선도를 목표로 발전·건물용 연료전지 핵심기술의 R&D 신규과제도 공고한다.

이밖에 바이오가스 활용 지역분산발전 시스템 기술개발, 농어촌 맞춤형 신재생에너지 융복합시스템 개발하고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산업부는 신규과제 수행기관 선정을 위한 평가절차 간소화를 통해 업계부담을 완화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과제비를 신속히 집행하는 등 재생에너지 업계의 어려움을 조기에 극복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