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전용상 기자]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7일 연일 기승을 부리는 미세먼지 대책 마련을 위해 "미세먼지 대책에 필요한 추가경정예산 편성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미세먼지 때문에 국민께 걱정을 끼쳐 거듭 송구하다. 미세먼지는 정부와 국회, 민간이 힘을 모아야 근본적 해결이 가능하다""늦었지만 국회도 초당적 협력을 하기로 한 만큼 국회가 할 수 있는 예산, 입법 지원 등 노력을 신속하게 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국가재정법 89조는 대규모 재해발생시 추경 편성을 할 수 있게 하고 있다""심각한 미세먼지 대응을 위해서는 유치원, 학교, 경로당 등 각종 시설에 공기정화장치를 설치하는데 막대한 예산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아울러 "재난 범주에 미세먼지를 포함시키는 재난안전기본법 등 여야가 이견이 없는 미세먼지 5법부터 처리하겠다""오늘부터 여야 협의를 시작해 13일 본회의에서 통과시키겠다"고 다짐했다.

홍 원내대표는 "미세먼지에 필요한 예산 지원도 어제 합의했다. 정부는 관련 예산을 최대한 앞당겨 집행하기 바란다"면서 "취약계층 마스크 등 물품은 예비비를 통해 신속히 준비하기를 바란다. 국회 차원의 추경 편성도 적극 검토하겠다"고 언급했다.

이밖에 "3월 임시국회는 일하는 국회를 만들겠다는 각오로 시작하겠다""미세먼지 대책에 초당적 협력을 약속한 것처럼 시급한 민생개혁이 원만하게 처리되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지난 6일 민주당,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등 3당 원내대표들은 미세먼지를 국가재난사태에 포함하는 법안 등 미세먼지 관련 무쟁점 법안들을 오는 13일 본회의에서 일괄 처리하기로 합의했다. 이에 따라 3당 정책위의장은 이날 미세먼지 대책 관련 법안 처리를 위해 법안 조율에 나선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