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강영환 기자] 박용곤 두산그룹 명예회장이 향년 87세로 별세했다.

두산그룹에 따르면 박 명예회장이 지난 3일 오후 노환으로 별세 했다고 4일 밝혔다.

박 명예회장은 지난 1932년 두산그룹의 초대회장인 고() 박두병 회장과 어머니 명계춘 여사 사이에 61녀 중 장남으로 태어났다.

고인은 6.25전쟁이 한창이던 1951년 자원해서 해군에 입대, 참전용사로 활약했으며 군 제대 후 미국 워싱턴대학교에서 경영학을 공부했다.

이후 1960년 한국산업은행에 공채로 입사해 사회생활을 시작한 뒤 두산그룹에는 1963년 동양맥주에 입사하면서 한양식품 대표, 동양맥주 대표, 두산산업 대표 등을 거쳐 1981년 두산그룹 회장에 올랐다.

박 명예회장은 1995년 경영위기를 타개하기 위해 주력이었던 식음료 비중을 낮추고 유사업종을 통폐합하는 조치를 단행해 33개에 이르는 계열사 수를 20개로 재편했다. 당시 두산의 대표사업이었던 OB맥주 매각을 추진하는 등 체질 개선작업도 주도했다.

또 두산그룹 회장 재임 시 국내 기업 처음으로 연봉제를 도입하고 대단위 팀제를 시행하는 등 선진적인 경영을 적극 도입하기도 했다.

유족으로는 아들 박정원 두산그룹 회장, 아들 박지원 두산중공업 회장, 딸 박혜원 두산매거진 부회장 등 21녀가 있다.

빈소는 5일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다. 발인과 영결식은 7일이며 장지는 경기 광주시 탄벌동 선영이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