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전용상 기자]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는 19일 올해 의원세비가 1.8% 오른 것과 관련 "정의당은 세비 인상분을 국고로 반납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올해 예산안을 '밀실' 합의하면서 국회의원 세비가 1.8% 인상됐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국회의원 수당에 관한 국회운영규정 부칙이 개정됐다. 결국 올해 의원세비는 전년보다 1.8% 오르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정의당은 국회의원 세비 동결을 주장해왔다. 그리고 국회의장에게 각 당 원내대표들을 만나 예산을 동결해줄 것을 요구한 바 있다""의장은 그러한 의사를 피력한 것으로 알고 있으나, 결국 동의가 되지 않아 세비가 인상됐다"고 지적했다.

윤 원내대표는 "2016년 고() 노회찬 원내대표는 비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국회의원 세비를 절반으로 낮출 것을 제안했다""국회 특권을 내리고 국민의 신뢰를 높이자는 의지와 선거제도 개혁이 일생의 꿈이었던 노회찬 원내대표"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민심 그대로가 반영되는 국회가 되려면 의원정수 확대가 불가피하고 이를 위해서는 의원세비를 줄여야 한다는 게 노회찬의 신념"이었다며 "정의당은 '국민의 신뢰 회복을 통한 정치개혁'이라는 노회찬의 뜻을 이어가겠다"고 부연했다.

그는 또 "국회의원 세비를 스스로 정하는 '셀프 인상'도 막겠다""전원 외부 인사로 구성된 국회의원 보수산정위원회에서 의원 세비를 산정하도록 할 것이다. 국회의 신뢰를 높이고 정치개혁을 이끌겠다"고 다짐했다.

또 윤 원내대표는 야3당 조찬회동에서 선거제도 개혁에 대해 "정의당·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 3당의 대표, 원내대표 그리고 정개특위 위원들 9인이 조찬모임을 갖고 선거제도 개혁에 대한 여러 가지 이야기를 나눴다"면서 "3당은 조속한 국회정상화와 2월 임시회를 빨리 개최할 것을 요구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한국당이 선거제도 개혁안을 내놓지 않는 것은 더 이상 인내하기 힘들다는 것을 공유했다"면서 "민주당 측에서 선거제도 개혁 방안과 관련하여 지역구와 비례대표의 비율, 그리고 패스트트랙 방안 등을 당 지도부가 밝히고 있는데 이를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는 데에 의견을 모았다"고 언급했다.

이와 함께 "즉 민주당은 선거제도 개혁 방안의 이러 저러한 이야기를 공식적이고 공개적으로 밝혀야 할 때"라면서 "3당은 통일된 입장을 지속적으로 논의하고 대처해 나가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