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함혜숙 기자] 추혜선 정의당 의원은 포스코의 근로자의 사망사고와 관련 산재은폐 의혹에 대해 진상조사를 촉구하는 공동 기자회견을 가졌다.

추 의원은 12일 오후 330분 국회 정론관에서 포스코바로잡기운동본부 권영국 상임대표, 박창호 상임대표, 김병일 상임대표, 전국금속노동조합 송명주 부위원장, 이전락 포항지부 지부장이 참석한 가운데 포스코 산재은폐 진상조사를 촉구했다.

앞서 지난 2일 포스코 생산기술부에서 근무하던 김선진씨는 지상 35m 상공의 부두 하역기를 점검하다 갑자기 쓰러진 것을 동료가 발견했다.

포스코는 사고 당일 유가족에게 사망 사유를 심장마비로 최초 통보했지만, 유가족에 따르면 김씨는 심장질환이 전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기자회견에서는 포스코 사측의 산재은폐 정황이 제시됐다. 포스코 사측은 산재사망사고가 아닌 지병에 인한 심장마비 질병사로 처음 발표하였다가 유족의 요구로 부검 한 결과 장간막과 췌장의 파열로 인한 내부과다출혈이 사인인 산재사망사고임이 이미 밝혀짐. 함께 일하던 인턴사원의 경찰 진술이 3차례 번복한 점. 산재발생지점이 유족이 참석한 1차 현장검증에서는 안전통로에서 2차 검증에서는 12번 하역기 크레인 위로 번복 된 점. 고인의 작업복은 설비윤활제가 묻어 있었고 훼손되어 있었음. 포스코 사측 내부 통신망에 올린 최초 사망속보에 포항노동지청감독관(00)이 산업재해 흔적은 없다고 한 내용의 진위가 포스코 사측의 주장과 포항노동지청의 주장이 다름. 산업재해 발생 시 포스코 산업안전보건위원회에 보고의무를 다 하지 않았으며, 119에 사고발생 1시간이 지난 후에 신고 한 점, 유가족에게 부검을 말리고 조기에 장례절차를 시행할 할 것을 권함. 등 포스코 사측이 협착에 의한 산업재해 사망사고를 지병에 의한 사망사고로 사건의 진실을 조작하고, 은폐하려고 한 정황들을 제시했다.

추 의원은 이날 기자회견장에서 "지난 토요일, 유가족과 수많은 동지들의 눈물 속에서 고 김용균씨의 장례가 치러졌다"면서 "한 청년 노동자의 죽음이 산업재해와 비정규직 문제에 대한 국민들의 공분을 자아내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울분의 외침들이 사그라지기도 전에 또 다른 노동자가 죽음을 맞이했다"고 말했다.

이어 "설 연휴가 시작되던 지난 2, 포스코의 생산기술부 노동자 고 김선진 씨는 인턴직원을 대상으로 직무교육을 진행하던 중에 안타깝게 사망했다""피해자가 사망한 지 10여일이 지난 지금 유가족들은 더 큰 아픔과 분노에 휩싸여 고인의 장례도 치르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회사는 유가족에게 피해 노동자의 사망을 알리며 사망 사유를 심장마비로 최초 통보했다""유가족들이 부검을 실시한 결과 사인은 장가막, 췌장 등 장기파열로 인한 과다출혈이었다"고 언급했다.

추 의원은 "초 사건을 목격한 인턴직원은 조사과정에서 3차례나 진술을 번복했고, 현장의 기계가 꺼져있었다는 사측의 답변과는 달리 기계가 작동 중이었음을 증언하고 있다""유족과의 현장검증 시 사측이 처음 보여준 사고 장소는 안전통로였지만 2차 현장검증에서는 피해자가 점검 중이었던 12번 하역기 크레인 위로 사고 장소를 번복했다"고 꼬집었다.

아울러 "이렇게 이상한 점이 많았음에도 포스코는 산업재해의 흔적이 없다며 심장마비만을 사인으로 두고 사건을 축소, 은폐하려 했다""포스코는 그저 감추기에 급급할 뿐"이라고 힐난했다.

또 추 의원은 "포스코의 산재는 이번뿐만이 아니다. 작년 1월 질소누출사고로 인한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사망은 물론 지난 4분기에는 1달 간 무려 5건의 산업재해사고가 발생하는 등 끊임없는 산재사고에도 불구하고 어떠한 개선 노력도 없었다""이제는 막아야 한다"고 경고했다.

이어 "정당한 노조활동에는 회사가 나서 와해공작을 펼치고 1급 발암물질을 재활용품으로 둔갑시켜 수십 년간 불법 폐기해온 데다, 이제는 성실히 일하던 노동자의 죽음을 감추고 은폐하려는 시도까지 하고 있다"면서 "책임을 져야할 경영진들은 승승장구하고 죄없는 노동자들과 지역 주민들만 피해를 보고 있는 상황"이라고 질책했다.

이와 함께 "이번 사건의 은폐, 축소 혐의에 대한 진상조사와 함께 포스코 노동자들의 노동환경 전반에 대한 특별근로감독을 실시해야 한다" "또한 수많은 사건사고에도 불구하고 노동자의 생명, 건강보호에 대한 경각심도 없이, 노동자를 단순히 기업의 소모품으로만 생각하는 포스코의 경영진에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자리에 참석한 시민단체는 "더 이상 산업재해로 안타까운 죽음이 또다시 있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하며, 국회가 실질적인 산업재해 없는 안전한 노동환경을 만들기 위한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