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전용상 기자]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은 12'5·18 망언' 논란을 빚은 자유한국당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을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에 제소한다.

앞서 여야 4당 원내지도부는 전날 긴급 회동을 갖고 문제의 발언을 한 해당 의원들을 국회 윤리위에 제소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들은 윤리위를 통해 가장 강력한 조치인 의원직 제명을 추진키로 했다.

먼저 정의당은 지난 115·18 민주화 운동을 '폭동' 등으로 폄훼한 자유한국당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에 대해 제명 추진은 물론 민·형사상 고소·고발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정호진 정의당 대변인은 "대한민국 민주화와 현재의 헌정질서 기틀은 광주 시민들의 목숨과 피로 물든 5·18 민주화 운동에서 시작됐다""이를 두고 '북한군 개입', '광주 폭동' '괴물 집단' 등 있을 수 없는 망언을 쏟아내는 것은 민주화 30년의 역사 부정이자 헌정 질서를 거부한 도발 행위"라고 규탄했다.

이날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오늘 평화당을 필두로 4당이 동조해서 한국당의 역사왜곡 망언 의원 3명을 국회 윤리위에 제소한다""이들의 발언은 반역사적, 반헌법적이며 국회를 스스로 부정하는 망언인 만큼 국회가 하루속히 윤리위를 열어서 세 의원에 대한 징계 절차에 착수해야한다"고 촉구했다.

권은희 바른미래당 정책위의장은 원내대책회의에서 "5·18 민주화 운동은 이념과 정파를 떠나 역사적 성격의 민주화운동이며 민주주의 국가의 상징"이라며 "민주주의 상징인 국회 안에서 파렴치한 망언을 부추기는 일은 있을 수 없다"고 일갈했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5·18 모독 망언에 대한 자유한국당의 태도가 전혀 변하지 않고 있다""5·18 광주 민주화운동 망언을 한 의원들의 출당 등 응분의 조치로 결자해지하길 바란다"고 언급했다.

이어 "제소 이후에도 한국당이 납득할 조치를 취하지 않는다면 야3당과 공조해 범국민적인 망언의원 퇴출운동에 나서겠다""역사 왜곡과 망언을 처벌할 법안도 조속히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